본문 바로가기
공부/이론이야기

효과기로서의 손, 손의 기능

by 보무파파 2021. 10. 11.

효과기로서의 손

손은 지지, 조작, 그리고 쥐기를 위한 팔의 효과기로서 기능합니다. 지지의 기능으로서 손은 물건을 고정하거나 받치고 있기 위해 일반적인 방법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이때 좀 더 특정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다른 손은 자유로운 상태로 있게 됩니다. 피곤해서 손으로 머리를 지지하거나 앉은 자세에서 손을 이용하여 일어날 때와 같이, 손은 힘을 전달하거나 수용하기 위한 단순한 지지대로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아마도 가장 다양한 손의 기능은 물체들을 조작하는 능력일 것입니다. 매우 일반적으로 손은 2가지의 기본적 방법으로 물체를 조작합니다. 손가락의 운동들은 타이핑이나 긁기와 같이 반복적이고 퉁명스러운 방법을 이용하거나, 이와는 대조적으로 글쓰기나 바느질과 같이 운동의 강도나 속도가 조절되는 연속적이고 부드러운 방법을 이용합니다. 물론 거의 대부분은 아니지만, 많은 유형의 손가락 조작이 이 2가지 요소의 결합형으로 나타납니다.

 쥐기는 물체를 잡고, 잘 고정하고, 그리고 들어올리기 위해 물체를 잡거나 붙잡는 손가락과 엄지의 능력을 말합니다. 여러 해 동안, 여러 용어가 쥐기의 여러 형태를 설명하기 위해 제시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쥐기 형태는 모든 손가락을 사용하는 잡기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형태는 강력함(과제의 정밀함은 고려하지 않고 단지 높은 힘만으로 막연히 정의됨)이나 정밀함(즉, 낮은 힘으로 높은 정확함을 요구함)에 근거해 좀 더 세분됩니다. 앞으로 설명될 쥐기의 특정 분류는 손이 사용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방법을 포함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정의는 임상적 의사소통을 위한 기준을 설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쥐기 활동의 유형은 다음의 5가지 중 한가지로 분류됩니다.

1. 강력한 잡기

강력한 잡기는 안정성과 큰 힘이 요구될 때 사용되며, 정밀함에 대한 요구는 없습니다. 물체를 잡고 있는 형태는 공 모양이나 원통 모양의 잡기가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망치를 잡고 있는 것은 강력한 잡기의 좋은 예입니다. 이러한 활동은 손가락 굽힘근육(특히, 넷째와 다섯째손가락), 손가락의 내재성 근육(특히, 뼈사이근), 그리고 엄지의 모음근육과 굽힘근육들에서의 강력한 힘을 필요로 합니다. 손목 폄근육은 부분적으로 폄된 손목을 고정시키는 데 필요합니다.

2. 정밀한 잡기

정밀한 잡기는 조절이 필요하거나 섬세한 작용이 쥐기 동안에 필요할 때 사용됩니다. 엄지는 부분적으로 벌림된 상태를 유지하며, 손가락은 부분적으로 굽힘된 상태를 유지합니다. 정밀한 잡기는 잡기의 안전성을 개선시키거나 힘의 양을 다양화하기 위해 엄지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정밀한 잡기는 손의 먼쪽가로활의 오목함을 변경함으로써 다양한 크기의 물체에 맞게 수정될 수 있습니다.

 

 

 

3. 강력한 (열쇠) 집기

강력한 (열쇠) 집기는 엄지와 집게손가락의 가쪽모서리 사이에 물체를 고정시키기 위해 큰 힘이 요구될 때 사용됩니다. 강력한 집기는 아주 유용한 쥐기의 한 형태로서, 엄지와 집게손가락의 기민성 및 감각의 예민성과 함께 엄지모음근과 첫쨰등쪽뼈사이근의 힘을 필요로 합니다.

4. 정밀한 집기

정밀한 집기는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물체를 잡고 있기 위해 미세한 조절이 요구될 때 사용되는 것으로, 높은 힘에 대한 요구는 없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집기에는 손끝 집기 및 손가락속질(바닥쪽면) 집기와 같이 많은 형태가 있습니다. 손끝 집기는 특히 작은 물체를 쥐기 위해 사용되며, 기술과 정밀함이 요구됩니다. 손가락속질 쥐기는 더 큰 물체와 접촉하기 위해 손끝보다는 더 큰 면적을 제공하기 때문에, 쥐기의 안전성을 증진시키게 됩니다.

5. 갈고리식 잡기

갈고리식 잡기는 엄지가 사용되지 않는 쥐기의 한 형태입니다. 갈고리식 잡기는 부분적으로 굽힘된 PIP 관절과 DIP 관절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형태의 잡기는 가방의 손잡이를 잡는 것과 같이 흔히 장시간 동안 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때 사용됩니다. 갈고리식 잡기의 힘은 대개 깊은손가락굽힘근에 의해 제공됩니다.

 

 

 

 

손의 기능

- 지지

- 조작

  1. 반복적이고 퉁명스런 움직임

  2. 연속적이고 부드러운 움직임

- 잡기와 집기 동안 사용된 쥐기

  1. 강력한 잡기

  2. 정밀한 잡기

  3. 강력한 (열쇠) 집기

  4. 정밀한 집기

  5. 갈고리식 잡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