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론이야기

류마티스관절염에 의해 유발된 변형 - 자쪽이동, 손가락의 지그재그 변형

by 보무파파 2021. 10. 12.

자쪽이동

MCP 관절에서의 자쪽 "이동"변형은 몸쪽손가락뼈의 과도한 자쪽치우침과 자쪽병진운동(미끄러짐)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변형은 진행된 류마티스관절염에서는 흔하며 MCP 관절의 바닥쪽탈구와 동반되어 흔히 일어납니다.

 자쪽이동의 병리역학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 건강하든 그렇지 않든 간에 모든 손은 자쪽치우침된 손가락의 자세를 취하게 되는 인자들에 항상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인자들로는 중력, 손허리뼈머리의 비대칭적 경사면, 그리고 MCP 관절을 지나가는 외재성 굽힘근육힘줄의 자쪽(앞쪽) 당김선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영향력 있는 인자는 노쪽손가락의 몸쪽손가락뼈에 적용된 자쪽 방향으로의 힘으로부터 발생합니다. 이러한 힘은 손으로 물건을 잡을 때의 접촉력과 엄지의 굽힘근육에 의해 발생된 큰 힘의 집는 동작으로 생산됩니다. 자쪽방향으로의 힘이 집게손가락을 자쪽 방향으로 계속 밀게 되면, 그 결과로 발생한 MCP 관절의 자쪽치우침은 관절의 등쪽면을 지나가는 손가락폄근 힘줄에서의 자쪽 구부러짐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힘줄의 구부러짐은 불안정을 유발할 수 있는 활시위 힘을 만들어 냅니다. 그러나 건강한 손에 있어, 등쪽덮개의 가로섬유들과 노쪽곁인대는 돌림축의 위를 지나가는 폄근육힘줄의 위치를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관절이 자쪽치우침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건강한 결합조직은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이전의 설명을 뒤받침해줍니다. 흔히 중증의 류마티스관절염의 경우 있어, 등쪽덮개 노쪽가로섬유의 파열이나 과신장은 손가락폄근의 힘줄이 돌림축의 자쪽으로 미끄러지게 합니다. 이러한 위치에서, 손가락폄근에 의해 생산된 힘은 더 길어진 모멘트 팔과 함께 작용하여 자쪽치우침된 자세를 증폭시킵니다. 이러한 상황은 스스로 악화시키는 과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자쪽치우침이 커질수록, 관계된 모멘트 팔은 더 커지게 되고, 이에 따라 자쪽치우침을 유발하는 토크는 더 커집니다. 머지않아, 과신장되어 약화된 노쪽곁인대는 파열되고, 이것에 의해 몸쪽손가락뼈는 자쪽으로 돌림하면서 미끄러져, 완전한 관절 탈구를 유발하게 됩니다. 여러 손가락에 중증의 자쪽이동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와관상의 문제와 집기와 강력한 잡기, 관계된 기능의 감소에 대해 걱정합니다.

 자쪽이동의 병리역학은 이차적으로 MCP 관절에서의 불안정화 과정을 유발합니다. 자쪽이동 외에도, 손가락폄근의 힘줄은 돌출된 손허리뼈 사이의 골짜기영역 쪽을 향해 바닥쪽으로 미끄러집니다. 바닥쪽으로 이동한 힘줄의 비정상적 위치는 MCP 관절을 위한 손가락폄근의 모멘트 팔을 감소시킵니다.

 

 

 

 

손가락들의 지그재그 변형

손가락에서 발생되는 2가지의 고전적 지그재그변형에는 일반적으로 진행된 류마티스관절염과 연관되어 일어나는 백조목변형과 단추구멍변형이 있습니다. 2가지의 변형은 흔히 MCP 관절의 자쪽이동 및 바닥쪽탈구와 병행해서 일어납니다.

백조목변형

백조목변형은 PIP 관절의 과다폄과 DIP 관절의 굽힘이 특징으로 나타납니다. MCP 관절의 위치는 다양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이 있는 손의 내재성 근육은 수축되어 있어 흔히 섬유증을 나타내게 됩니다. PIP 관절에 있는 바닥판이 약화되어 있다면, 내재성 근육에서의 장력은 결국 PIP 관절을 과다폄 상태로 붕괴시킵니다. PIP 관절의 과다폄된 위치는 폄근육기전의 가족띠들이 관절의 돌림축으로부터 등쪽으로 멀어지게 하는 활시위 힘을 유발합니다. 활시위의 힘은 PIP 관절을 폄시키기 위한 내재성 근육의 모멘트 팔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과다폄 변형이 더욱 증가될 수 있습니다. DIP 관절은 PIP 관절을 지나가는 깊은손가락굽힘근의 힘줄에 부과된 신장 때문에 굽힘된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백조목변형은 일반적으로 류마티스관절염의 병리와 연관됩니다. 그러나, 변형은 바닥판의 급성 외상, 또는 벌레근이나 뼈사이근과 같은 손에서 내재근육의 만성적인 강직이나 과긴장에 의해 발달할 수도 있습니다. 원인에 관계없이, 치료는 일반적으로 PIP 관절의 과다폄을 차단하기 위한 부목대기 또는 바닥판의 복구나 전관절성형술을 삽입하기 위한 수술이 포함됩니다.

 

 

 

 

단추구멍변형

단추구멍변형 은 PIP 관절의 굽힘과 DIP 관절의 과다폄이 특징으로 나타납니다(이동된 가쪽띠에 의해 몸쪽 손가락뼈머리가 "단추구멍"을 통과해 미끄러져 들어가는 모습을 비유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boutonniere란 말은 플아스어로 단추구멍을 의미합니다). 손가락뼈사이관절은 백조목변형에서 설명되었던 것과 반대의 양상으로 붕괴됩니다. 단추구멍변형의 일차적 원인은 대개 만성 윤활막염의 결과로 발생한 중심띠의 파열과 PIP 관절에 있는 폄근육기전 가쪽띠의 비정상적 이동에 의한 것입니다. 가쪽띠는 PIP 관절에 있는 돌림축의 바닥쪽면으로 미끄러집니다. 결과적으로, 미끄러진 가쪽띠에 의해 전달된 힘들은 PIP 관절을 폄 대신 굽힘시키게 됩니다. 결국, PIP 관절은 폄에 기여하는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단추구멍변형에서의 DIP 관절은 신장된 가쪽띠에서의 증가된 장력에 의해 과다폄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DIP 관절을 굽힘할 수 없음은 책상 위에 있는 동전과 같은 작은 물건을 집어 올리는 데 방해를 받게 됩니다.

 단추구멍변형의 초기에는 폄 상태로 PIP 관절의 등쪽으로 가쪽띠를 재정렬시키고자 할 때 요구됩니다. 최소의 변형을 가진 좌업의환자들은 PIP 관절에 대한 실리콘 주입으로 약간의 기능과 통증 경감을 얻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