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론이야기

손을 쥐기에 대한 근육의 작용과 기능

by 보무파파 2021. 10. 10.

손을 쥐기: 손가락 굽힘

일차적인 근육의 작용

손을 쥐는데 사용된 근육은 굽힘되어야 할 특정 관절에 따라 그리고 작용에 요구되는 힘에 따라 일부분 달라집니다. 저항에 대해 또는 비교적 빠른 속도로 손가락을 굽힘시키는 것은 깊은손가락굽힘근, 얕은손가락굽힘근, 그리고 비교적 기여도가 적은 뼈사이근의 활성을 필요로 합니다. 깊은손가락굽힘근과 얕은손가락굽힘근에 의해 생산된 힘은 손가락에 있는 3개의 모든 관절을 굽힘시키고 손가락의 굽힘은 폄근육기전을 몇 밀리미터 정도 먼쪽으로 당깁니다.

 

 

 

 

 벌레근은 손을 쥐는 동안 일반적으로 비활성되지만, 여전히 이런 작용에 수동적으로 보조하기는 합니다. 벌레근이 깊은손가락굽힘근과 폄근육기전 사이에 부착된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능동적인 손가락 굽힘 동안, 벌레근은 깊은손가락굽힘근의 수축에 의해 몸쪽 방향으로 신장되고, 이와 동시에 폄근육기전의 먼쪽 이동에 의해 먼쪽 방향으로도 신장됩니다. 완전한 폄에서 완전한 능동적인 굽힘으로 갈 때, 벌레근은 엄청난 거리를 신장되어야만 합니다. 이러한 신장은 MCP 관절에서의 수동적인 굽힘 토크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비록 작지만, 이런 수동적인 토크는 뼈사이근과 외재성 굽힘근육(주로 작용)에 의해 생산된 능동적인 굽힘 토크에 추가됩니다.

 자신경의 손상은 손가락에 작용하는 내재성 근육의 대부분을 마비시킵니다. 결과적으로, 잡는 동작이 눈에 띄게 변경되는데, 특히 관절에서의 굽힘 순서가 변경됩니다. 정상적으로, 적어도 노쪽에 있는 3개의 손가락의 PIP 관절과 DIP 관절이 먼저 굽힘하고, 바로 뒤이어 MCP 관절이 굽힘합니다. 내재성 근육에 마비가 있는 경우, 특히 MCP 관절의 만성적인 과다폄에 의해 과신장되어 있다면, MCP 관절들에서 일어나는 굽힘의 시작은 약간 지연되어 나타납니다. 이런 결과로 초래된 굽힘 순서의 변경은 잡는 동작의 질을 방해하게 됩니다.

 

 

 

 

 강력한 주먹 쥐기와는 대조적으로, 비교적 가벼운 주먹 쥐기는 거의 전적으로 깊은손가락굽힘근에서의 EMG 활성만을 만들어냅니다. 이 근육은 손가락에 있는 모든 관절을 지나가기 때문에, 단지 이 근육의 활성만으로도 주먹을 가볍괴 쥘 수 있게 됩니다. 얕은손가락굽힘근은 예비근으로서 좀 더 기능하게 때문에, 강력한 주먹 쥐기나 PIP 관절만의 굽힘이 요구될 때 활성됩니다.

 손을 쥐는 동안 손가락폄근은 일관된 EMG 활동을 보입니다. 이러한 EMG 활동은 MCP 관절의 굽힘에 대한 폄 제동기로서의 손가락폄근의 역할을 반영한 것입니다. 이런 중요한 안정화 기능에 의해, 긴 손가락 굽힘근육의 작용은 먼쪽에 있는 PIP 관절과 DIP 관절로 전달됩니다. 손가락폄근의 동시활성이 없다면, 긴 손가락 굽힘근육은 MCP 관절의 굽힘에 대부분 소모되어, 좀 더 먼쪽에 있는 관절인 PIP 관절과 DIP 관절에서의 기능은 감소하게 됩니다.

 

 

 

 

손가락 굽힘 동안 손목 폄근육의 기능

강한 주먹 쥐기를 하기 위해서는 손목 폄근육으로 부터의 강력한 협력적인 활성이 요구됩니다. 손목 폄근육의 활동은 주먹 쥐기를 하는 동안 아래팔의 등쪽면을 촉지해 봄으로써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폄근을 포함한 손목 폄근육들의 일차적 기능은 외재성 손가락 굽힘근육의 활성에 의한 강력한 손목 굽힘의 경향을 중화시키는 것입니다. 손을 쥐는 동안, 또한 손목 폄은 외재성 손가락 굽힘근육의 길이를 최적으로 유지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손목 폄근육이 마비되어 있다면, 주먹 쥐기를 시도할 때 손목 굽힘과 손가락 굽힘의 자세가 유발 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과신장된 손가락폄근에서의 증가된 수동장력과 결합될 때, 활성된 손가락 굽힘근육은 효율적인 잡기를 만들어 낼 수 없게 됩니다.

 

 

 

 

손가락 폄 동안 손목 굽힘근육의 기능

손목 굽힘근육의 활성은 능동적인 손가락의 폄을 정상적으로 동반하는데, 특히 빠르게 수행했을 때 그러합니다. 이러한 활동이 노쪽손목굽힘근에 대해서만 보여주고 있지만, 다른 손목 굽힘근육도 작용합니다. 손목 굽힘근육은 손가락폄근에 의한 손목에서의 큰 폄을 상쇄시킵니다. 손가락의 완전한 폄을 빠르게 수행하는 동안 손목은 사실 약간 굽힘합니다. 손목 굽힘은 능동적인 손가락 폄 동안 손가락폄근의 최적 길이를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