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론이야기

류마티스관절염에 의해 전형적으로 유발된 관절의 변형

by 보무파파 2021. 10. 11.

류마티스관절염에 의해 유발된 관절의 변형

류마티스관절염에 의한 파괴적인 측면 중의 하나가 만성 윤활막염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윤활막염은 관절주위 결합조직의 장력을 감소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들에 의해 제공되는 정상적인 억제가 없다면, 환경과의 접촉으로 발생한 힘 또는 좀 더 확실한 근수축으로부터의 힘은 결국 관절의 역학적 완전성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관절은 정렬불량, 불안정성, 그리고 영구적인 변형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과 관계된 손의 변형에 대한 병리역학의 지식은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꼭 필요합니다. 이러한 사항은 손의 변형을 위한 많은 전통적인 치료가 문제의 역학적 원인이 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합니다.

 

 

 

 

엄지의 지그재그변형

진행된 류마티스관절염은 엄지의 지그재그변형을 흔히 초래합니다. 지그재그변형은 다양하게 서로 연결된 관절들이 서로 엇갈린 방향으로 붕괴된 것을 말합니다. 변형의 몇 가지 결합형태가 설명되고는 있지만, 비교적 흔한 변형 중 한 가지는 CMC 관절의 굽힘과 모음, MCP 관절의 과다폄, 그리고 IP 관절의 굽힘입니다. 이 예에서, 엄지의 붕괴는 CMC 관절에서의 불안정성과 함께 시작됩니다. 앞빗인대 및 자쪽곁인대와 같이 관절의 안쪽(자쪽)면을 강화시키는 인대들이 질병 과정에 의해 약해지거나 파열될 수 있습니다. 이 결과로, 엄지 손허리뼈바닥은 큰마름뼈의 가쪽 또는 등-가쪽 방향으로 탈구됩니다. CMC 관절을 지나가는 어떤 근육에서의 모멘트 팔의 변경은 이런 탈구를 좀 더 약화시킵니다.

 

 

 

 

일단 이러한 탈구가 일어나면, 모음근육과 짧은 굽힘근육은 흔히 연축 상태에 있게 되며, 손바닥에 대해 엄지의 손허리뼈를 견고하게 유지시키려 합니다. 머지않아, 류마티스질환에 의해 근육은 섬유증과 영구적인 짧아짐을 보이게 되며, CMC 관절에서의 변형을 유지하게 됩니다. 손바닥 밖으로 강직된 엄지를 폄시키려고 노력할 때, MCP 관절에서의 보상적 과다폄 변형이 흔히 일어납니다. 약화되고 과신장된 MCP 관절의 바닥판은 긴엄지폄근과 짧은엄지폄근에 의해 생산된 폄의 힘 또는 집기 동안 생산된 접촉력에 저항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결국 MCP 관절을 지나가는 이런 힘줄에 의한 활시위 현상은 과다폄 변형에 좀 더 기여하게 됩니다. IP 관절은 신장된 긴엄지굽힘근에서의 수동장력의 결과로서 굽힘된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엄지의 지그재그변혀에 대한 임상적 중재는 붕괴의 특정 역학과 류마티스 질환의 심각성에 달려 있습니다. 비수술적 중재로는 좀 더 정상적인 관절 정렬을 위한 부목대기, 만성 염증을 감소시키기 위한 약물, 그리고 관절에 대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환자 교육이 있습니다. 변형의 진행을 늦추기 위한 보존적 중재가 실패하였다면 수술이 고려됩니다.

 

 

 

 

손가락에 있는 손허리손가락관절의 파괴

진행된 류마티스관절염은 MCP 관절에서의 변형과 흔히 연관됩니다. 2가지의 흔한 변형으로는 바닥쪽탈구와 자쪽이동이 있습니다.

손허리손가락관절의 바닥쪽탈구

잡기 동안 손가락이 굽힘할 때, 얕은손가락굽힘근과 깊은손가락굽힘근의 힘줄은 MCP 관절의 바닥쪽으로 지나가면서 구부러집니다. 이렇게 구부러지는 특성에 의해, 힘줄은 바닥쪽 방향으로의 활시위 힘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활시위 힘은 MCP 관절에 있는 대부분의 관절주위 결합조직을 통해 전달됩니다. 다시 말해, 활시위 힘은 굽힘근 A, 도르래를 거쳐 바닥판, 곁인대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손허리뼈머리의 뒤결절로 전달됩니다. MCP 관절에서의 굽힘 정도가 커질수록, 활시위 힘의 크기도 더 커집니다. 건강한 손에 있어, 이러한 힘은 조직의 자연스런 탄력성과 내구력에 의해 안전하게 분산됩니다.

 중증의 류마티스관절염을 갖고 있는 손에 있어, 곁인대들은 계속되는 활시위 힘에 의해 파열됩니다. 머지않아 몸쪽손가락뼈는 과도하게 바닥쪽 방향으로 이동되어, MCP 관절은 완전히 탈구된 상태가 됩니다. 바닥쪽탈구는 손의 세로활과 가로활을 붕괴시켜, 손의 편평해짐을 유발합니다.

 

 

 

 

 더 이상 바닥쪽탈구가 일어나지 않도록 MCP 관절을 보호하는 방법을 환자에게 교육하는 것은 중요한 치료 중의 하나가 됩니다. 환자들은 손가락 굽힘근육에 대한 과도한 요구 없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적 활동의 방법들을 교육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