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론이야기

팔꿈치와 아래팔관련 뼈 이야기 (자뼈, 노뼈)

by 보무파파 2021. 9. 21.

팔꿈치와 아래팔

팔꿈치와 아래팔 복합체는 3개의 뼈와 4개의 관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팔자관절과 위팔노관절은 팔꿈치를 구성합니다. 팔꿈치에서의 굽힘과 폄운동은 팔의 기능적 길이를 조절하기 위한 수단으로 제공됩니다. 이러한 기전은 음식먹기, 손뻗기, 던지기 그리고 개인위생과 같은 중요한 많은 동작을 위해 사용됩니다.

 노뼈와 자뼈는 아래팔 내에서 서로 관절하여 몸쪽노자관절과 먼쪽노자관절을 형성합니다. 이런 일련의 관절들은 어깨에서의 운동 없이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뒤침) 하거나 아래로 향하게(엎침) 합니다. 뒤침과 엎침은 팔꿈치에서의 굽힘과 폄을 동반하거나 동반 없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와 아래팔 관절들 사이의 상호작용은 효율적인 손의 배치범위를 크게 증가시킵니다. 

 

 

 

 

골학

중간에서 먼쪽까지의 위팔뼈

중간에서 먼쪽까지의 위팔뼈의 앞면과 뒤면은 위팔근과 위팔세갈래근의 안쪽갈래에 대한 몸쪽 부착부위를 제공합니다. 위팔뼈몸통의 먼쪽 끝 부분의 안쪽에는 도르래와 안쪽위관절융기가 있으며, 가쪽에는 작은머리와 가쪽위관절융기가 있습니다. 도르래는 둥근 실감개와 유사하게 생겼습니다. 도르래의 안쪽모서리와 가쪽모서리는 안쪽융기와 가쪽융기를 형성하기 위해 약간 솟아 있습니다. 안쪽융기는 가쪽융기보다 좀 더 먼쪽으로 뻗어 나와 돌출되어 있습니다. 안쪽융기와 가쪽융기 사이에는 도르래고랑이 있는데, 이 고랑을 뒤쪽에서 앞쪽으로 관찰하였을 때 약간 안쪽 방향으로 나선형을 그리고 있습니다. 갈고리오목은 도르래의 앞면 바로 몸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도르래의 바로 가쪽에는 둥근 작은머리가 있습니다. 작은머리는 공 모양의 거의 절반 정도에 해당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작은 머리의 앞면에서 바로 몸쪽에 작은 노오목이 위치합니다. 

 

 

 

 

 위팔뼈의 안쪽위관절융기는 도르래의 안쪽에 있습니다. 돌출되어 있어 촉지하기 쉬운 이 구조물은 대부분의 아래팔 엎침근육들과 손목의 굽힘근육들은 물론 팔꿈치의 안쪽곁인대를 위한 몸쪽 부착부위를 제공합니다.

 위팔뼈의 가쪽위관절융기는 안쪽위관절융기 보다는 덜 돌출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아래팔 뒤침근육들과 손목의 폄근육들은 물론 팔꿈치의 가쪽곁인대 복합체를 위한 몸쪽 부착부위를 제공합니다. 안쪽위관절융기와 가쪽위관절융기의 바로 몸쪽에는 안쪽관절융기위능선과 가쪽관절융기위능선이 있으며, 이들은 비교적 얕은 층에 있어 쉽게 촉지됩니다.

 위팔뼈의 뒤면에 있어, 도르래의 바로 몸쪽에는 넓고 깊게 파인 팔꿈치오목이 있습니다. 단지 갈고리오목과 팔꿈치오목은 얇은 뼈나 막에 의해 분리됩니다.

 

 

 

 

 

자뼈

자뼈는 두드러진 돌기가 있는 매우 두꺼운 몸쪽 끝 부분을 갖고 있습니다. 팔꿈치머리돌기는 자뼈의 크고 굵은 몸쪽 끝 부분을 형성하고 있으며 팔꿈치의 뒤면에서 가장 "뾰족한 끝"에 해당하는 곳입니다. 팔꿈치머리돌기의 거친 뒤면은 위팔세갈래근의 부착부위입니다. 갈고리돌기는 몸쪽자뼈의 앞면에서 날카롭게 돌출된 구조입니다.

 자뼈의 도르래패임은 팔꿈치머리의 앞쪽 끝 부분과 갈고리돌기 사이에 위치된 턱과 같이 생긴 큰 돌기입니다. 이 오목한 도르래패임은 상반되게 생긴 위팔뼈의 도르래와 견고하게 관절하여 위팔자관절을 형성합니다. 가늘게 솟아오른 세로능선은 정중앙에서 도르래패임을 양분합니다. 자뼈의 노패임은 도르래패임의 아래면에서 바로 가쪽에 있는 함몰부위입니다. 노패임에서 먼쪽과 약간 뒤쪽으로 뻗어 있는 것이 뒤침근능선이며, 가쪽곁인대 복합체의 일부와 뒤침근육이 부착하는 곳입니다. 자뼈거친면은 갈고리돌기의 바로 먼쪽에 있는 둥근 부위로써, 위팔근이 부착하는 곳입니다.

 자뼈머리는 자뼈의 먼쪽 끝 부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자뼈머리의 대부분은 관절연골로 덮여 있습니다. 붓돌기는 가장 먼쪽 노뼈의 뒤-안쪽 영역에서 먼쪽으로 뻗어 있습니다.

 

 

 

 

노뼈

완전히 뒤침된 상태에서, 노뼈는 자뼈의 가쪽에 평행하게 놓입니다. 노뼈의 몸쪽 끝 부분은 작기 때문에 팔꿈치의 구조적 성분으로써는 비교적 작게 기여합니다. 그러나 먼쪽 끝부분은 커서, 손목관절의 대부분을 구성합니다.

 노뼈머리는 노뼈의 가장 몸쪽 끝 부위에 위치된 원반과 같은 구조입니다. 관절연골은 노뼈머리 테두리의 약 280도를 덮고 있습니다. 노뼈머리의 테두리는 자뼈의 노패임과 관절하여 몸쪽노자관절을 형성합니다.

 노뼈머리의 위면을 노뼈머리오목이라 하며, 얕게 패인 컵모양과 같은 함몰부위로 되어 있습니다. 연골이 덧대어진 이 오목한 노뼈머리오목은 위팔뼈의 작은머리와 관절하여 위팔노관절을 형성합니다. 위팔두갈래근은 몸쪽노뼈의 앞-안쪽 가장자리에 위치된 거칠한 부위인 노뼈(두갈래근)거침면에 부착합니다.

 노뼈의 먼쪽 끝 부위는 손목뼈들과 관절하여 손목에서의 노손목관절을 형성합니다. 먼쪽노뼈의 자패임은 자뼈머리와 관절하여 먼쪽노자관절을 형성합니다. 돌출된 붓돌기는 먼쪽노뼈의 가쪽면에서 돌출되어 나오는데, 자쪽붓돌기보다 약 1cm 정도 더 먼쪽으로 뻗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