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론이야기

어깨가슴관절의 근육들 - 내림, 내밈, 뒤당김근육들

by 보무파파 2021. 9. 20.

내림근육들

어깨가슴관절의 내림근육에는 아래등세모근, 넓은등근, 작은가슴근, 그리고 빗장밑근이 있습니다. 작은 빗장밑근은 빗장뼈에 대한 아래쪽 당김을 통해 어깨뼈에 대해 개별적으로 작용합니다. 빗장뼈 밑에서 빗장뼈몸통과 거의 평행한 빗장밑근의 힘선은 SC관절을 압박하여 안정화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아래등세모근과 작은가슴근은 어깨뼈에 대해 직접적으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넓은등근은 어깨이음뼈를 간접적으로 내림시키고, 주요 작용은 위팔뼈를 아래쪽으로 당기는 것입니다. 내림근육들에 의해 발생된 힘은 어깨뼈와 팔을 통해 전달되어 물체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은 팔의 전반적인 기능적 길이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팔의 내림이 물리적으로 차단된다면, 내림근육에 의한 힘은 고정된 어깨뼈와 팔에 대해 가슴의 올림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작용은 어깨뼈가 가슴보다 더 큰 크기에 의해 고정되어 있을 때에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휠체어에 앉아 있는 사람이 궁둥뼈결절의 얕은쪽 조직들에 가해지는 접촉압력을 경감시키기 위해, 어깨가슴관절의 내림근육을 사용하게 됩니다. 팔이 휠체어의 팔걸이에 견고히 고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아래등세모근과 넓은등근이 수축하게 되면 가슴과 골반은 고정되어 있는 어깨뼈 쪽을 향해 위쪽으로 당겨지게 됩니다. 이러한 동작은 팔꿉관절 폄을 통해 체중을 들어 올리는데 필요한 위팔세갈래근의 근력이 충분하지 않은 사지마비 환자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움직임이 됩니다. 몸통과 하체의 무게를 부분적으로 무부하시킬 수 있는 능력은 휠체어와 침대 사이의 이동에 있어 매우 중요한 성분이 되기도 합니다.

 

 

 

 

내밈근육들

앞톱니근은 어깨가슴관절에 있어 중요한 내밈근육입니다. 이 근육은 SC관절의 수직 돌림축을 중심으로 내밈을 하는데 있어 좋은 지레작용을 갖습니다. 어깨뼈 내밈의 힘은 대개 GH관절을 지나 전달되어 앞쪽으로 밀기와 손뻗기 활동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앞톱니근의 약화를 갖고 있는 사람은 앞쪽으로 밀기 동작을 수행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가지게 됩니다. 다른 어떤 근육도 어깨뼈에 대한 내밈작용을 적절하게 제공해 줄 수는 없습니다.

 앞톱니근의 또 다른 중요한 작용은 표준적인 엎드려 팔굽혀 펴기의 마지막 단계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엎드려 팔굽혀 펴기의 초기 단계는 위팔세갈래근과 가슴근들에 의해 일차적으로 수행됩니다. 그러나, 팔꿉관절이 완전히 폄된 후에는 양쪽 어깨뼈의 내밈을 수행함으로써 마루로부터 더 멀리 가슴을 들어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팔굽혀 펴기의 마지막 성분은 일차적으로 앞톱니근의 수축에 의해 수행됩니다. 양쪽으로 수축하였을 때 고정되고 안정된 어깨뼈 쪽으로 가슴을 들어올립니다. 이러한 동작을 소위 앞톱니근의 "push-up plus"동작이라 합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앞톱니근에 대한 특정한 요구를 부여하기 때문에 이런 중요한 근육의 근력강화를 위한 운동에 흔히 포함시킵니다.

 

 

 

 

뒤당김근육들

중간등세모근은 어깨뼈를 뒤당김시키는 최상의 힘선을 갖습니다. 마름근들과 아래등세모근은 이차적인 뒤당김근육으로서 기능을 합니다. 모든 뒤당김근육들은 기어오르기와 노 젓기와 같이 당기는 활동을 할 때 특히 활동적입니다. 이러한 근육들은 몸통뼈대에 어깨뼈를 고정시킵니다.

 이차적인 뒤당김근육들은 근육이 어떻게 유사한 작용을 공유하면서 서로에 대해 직접적인 대항근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지에 대한 훌륭한 예를 보여줍니다. 격렬한 뒤당김을 하는 동안, 마름근들에 의한 올림은 아래등세모근에 의한 내림에 의해 중화됩니다. 그러나 두 근육의 힘선은 결합하여 순수한 뒤당김을 만들어냅니다. 

 완전한 등세모근의 마비와 약간의 마름근 마비는 어깨뼈의 뒤당김 작용을 확실히 감소시킵니다. 어깨뼈는 부분적으로 반대작용하는 앞톱니근의 내밈의 결과로 약간 내밈상태가 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른쪽 앞톱니근

이 근육은 어깨뼈의 안쪽모서리에 부착하기 위해 어깨뼈의 앞쪽을 지나갑니다. 근육의 힘선은 어깨뼈를 내밈시키고 팔을 앞쪽으로 밀거나 뻗기 동작을 수행하게 합니다. 아래각의 근처에 부착되어 있는 섬유들은 어깨가슴관절의 내림을 보조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