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론이야기

어깨 복합체 2 - 어깨 관련 관절학, 어깨 관절 종류

by 보무파파 2021. 9. 18.

관절학

어깨 복합체 내에 있는 가장 몸쪽의 관절은 복장빗장관절입니다. 빗장뼈는 복장뼈와의 연결을 통해 역학적 지주 또는 버팀목으로써의 기능을 하여 몸통으로부터 비교적 일정거리에 있는 어깨뼈를 지탱해줄 수 있다. 빗장뼈의 가쪽끝에 위치한 관절이 봉우리빗장관절입니다. 이 관절과 여기에 관계된 인대들은 어깨뼈를 빗장뼈에 견고히 부착시킵니다. 어깨뼈의 앞면은 가슴의 뒷부분의 가쪽면에 놓이면서 어깨가슴관절을 형성합니다. 이러한 관절은 진짜 해부학적 관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뼈들 사이의 접촉을 말하는 것입니다. 어깨가슴관절에서의 움직임은 복장빗장관절과 봉우리빗장관절에서 일어나는 움직임들과 역학적으로 관계가 있습니다. 가슴에 대한 어깨뼈의 위치는 어깨 복합체의 가장 먼쪽에 있으며 가장 운동성이 좋은 관절인 오목위팔관절의 작용을 위한 바닥부의 역할을 제공합니다. "어깨의 움직임"이란 말은 오목위팔관절과 어깨가슴관절에서의 결합된 운동을 의미합니다.

 

 

 

 

어깨 복합체의 관절들은 팔에서 할 수 있는 가동범위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모두 협력적으로 작용하는 연속된 연결체로써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사슬과 같이 연결된 관절들 중에서 어떤 관절에서의 약화, 통증, 또는 불안정성은 전체 어깨 복합체의 효율성을 확실히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복장빗장관절과 봉우리빗장관절의 운동형상학을 논의하기 전에, 어깨가슴관절에서의 움직임들이 먼저 정의되어야 합니다. 어깨가슴관절에서의 일차적인 움직임들은 전통적으로 올림과 내림, 내밈과 뒤당김, 그리고 위쪽돌림과 아래쪽돌림으로 설명됩니다. 

 

 

 

 

 

어깨가슴관절에서의 일차적 움직임들을 설명하기 위한 전통적 용어

올림: 어깨를 으쓱하는 것과 같이, 가슴에 대해 어깨뼈가 위쪽으로 미끄러지는 움직임입니다.

내림: 올림된 위치에서 어깨뼈가 가슴에 대해 아래쪽으로 미끄러지는 움직임입니다.

내밈: 어깨뼈의 안쪽 모서리가 가슴에 대해 중간선으로부터 멀리 앞쪽으로 미끄러지는 움직입니다.

뒤당김: 어깨뼈의 안쪽 모서리가 가슴에 대해 중간선을 향해 뒤-안쪽으로 미끄러지는 움직임으로서, 양 어깨뼈를 가운데로 서로 모으는 것과 같은 동작을 하는 동안 일어납니다.

위쪽돌림: 어깨뼈의 아래각이 위-가쪽 방향으로 돌림하여 관절오목이 위쪽을 향하게 되는 움직임입니다. 이러한 돌림은 팔을 위로 들어올릴 때 자연스러운 성분으로 일어납니다.

아래쪽돌림: 위쪽돌림된 위치에서, 어깨뼈의 아래각이 아래-안쪽 방향으로 돌림하는 움직임입니다. 이러한 동작은 올림된 위치에 있는 팔을 몸통 옆으로 다시 내려놓을 때 자연스러운 성분으로 일어납니다.

 

 

 

 

복장빗장관절

일반적인 특징들

복장빗장관절은 빗장뼈의 안쪽끝, 복장뼈의 빗장관절면, 그리고 첫째갈비뼈 연골의 위쪽모서리로 구성된 복잡한 관절입니다. 복장빗장관절은 팔다리뼈대를 몸통뼈대와 연결시키는 팔의 바닥관절로써 기능합니다. 따라서, 이 관절은 견고하게 부착되어 있어야 함과 동시에 충분한 움직임의 범위가 허용되어야 합니다. 언뜻 모순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이런 기능들은 광범위한 관절주위 결합조직과 불규칙한 안장형의 관절면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개 빗장뼈의 안쪽끝은 세로 지름이 볼록하고 가로 지름이 오목합니다. 대체로, 빗장뼈의 안쪽끝과는 상반된 형태를 갖고 있는 복장뼈의 빗장끝은 세로 지름이 약간 오목하고 가로 지름이 약간 볼록합니다.

 

관절주위 결합조직

복장빗장관절은 앞복장빗장인대와 뒤복장빗장인대에 의해 보강된 관절주머니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활동 중일 때, 근육에 의해 관절에 좀 더 안정성이 더해지는데 앞쪽은 목빗근에 의해, 뒤쪽은 복장방패근과 복장목뿔근에 의해, 그리고 아래쪽은 빗장밑근에 의해 제공됩니다. 목아래패임에 걸쳐 뻗어 있는 빗장사이인대는 오른쪽 빗장뼈와 왼쪽 빗장뼈의 안쪽끝들을 서로 연결시켜 줍니다. 갈비빗장인대는 첫째갈비뼈의 연골에서부터 빗장뼈의 아래면에 있는 갈비거친면까지 뻗어 있는 강력한 구조물입니다. 이 인대는 서로에 대해 직각으로 주행하는 두 개의 섬유다발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다발은 위쪽과 가쪽 방향으로 주행하고, 뒤다발은 위쪽과 안쪽 방향으로 주행합니다. 이런 섬유 다발들이 교차되어 있음으로써 빗장뼈의 아래쪽 움직임을 제외한 모든 빗장뼈의 운동에 대해 관절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복장빗장관절에 있는 관절원반은 관절을 안쪽공간과 가쪽공간으로 분리시킵니다. 편평한 섬유연골인 원반은 아래쪽으로는 빗장관절면의 가쪽 가장자리 근처에 부착되고 위쪽으로는 빗장뼈의 복장끝과 빗장사이인대에 부착됩니다. 원반의 나머지 바깥쪽 가장자리는 관절주머니의 속면에 부착됩니다. 원반은 관절을 강화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관절 접촉의 표면적으로 증가시킴으로써 충격흡수자로서의 기능도 수행합니다. 원반은 관절면의 접촉영역을 증가시켜 관절내부에 대한 충격흡수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충격흡수의 기전은 노화와 관계된 퇴행성관절염에서는 거의 없습니다. 

복장빗장관절의 안정성은 관절주위 결합조직들의 배열과 기여도는 적지만 관절면들의 맞물림 때문에 굉장히 좋습니다. 빗장뼈에 주어진 큰힘은 복장빗장관절이 탈구되기 전에 빗장뼈몸통의 골절을 흔히 유발합니다. 빗장뼈 골절은 30세 이하의 남성에서는 아주 흔히 일어날 수 있는데, 이러한 골절의 대부분은 접촉이 많은 스포츠나 도로 교통사고에 의해 유발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