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론이야기

봉우리빗장관절, 어깨가슴관절, 오목위팔관절에 대해

by 보무파파 2021. 9. 18.

봉우리빗장관절(acromioclavicular, AC)

일반적인 특징들

봉우리빗장관절은 빗장뼈의 가쪽끝과 어깨뼈의 봉우리 사이의 관절입니다. 봉우리에 있는 빗장관절면은 안쪽과 약간 위쪽을 향하고 있으며, 이는 빗장뼈에 있는 봉우리관절면에 잘 맞도록 부착지점을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AC관절에는 관절원반이 있으며 그 형태는 매우 다양합니다.

AC관절은 미끄러짐 또는 평면관절로서 자주 설명되는데, 이는 관절면들의 외형이 주로 편평하다는 것이 반영된 것입니다. 그러나 관절면들은 편평한 것에서부터 약간 오목이나 볼록까지 다양합니다.

 

 

 

 

 

관절주위 결합조직

AC관절은 위와 아래관절주머니인대에 의해 직접적으로 보강된 관절주머니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부리빗장인대는 AC관절에 대한 중요한 외인성 안정자입니다. 이런 넓은 인대는 2개의 부분인 마름인대와 원뿔인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름인대는 부리돌기의 위면에서부터 빗장뼈에 있는 마름인대선까지 뻗어있는 인대입니다. 원뿔인대는 부리돌기의 몸쪽 바닥부에서부터 빗장뼈에 있는 원뿔인대결절까지 거의 세로로 뻗어 있는 인대입니다. 마른인대와 원뿔인대는 길이, 가로단면적, 뻣뻣함, 그리고 장력에 있어 유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부리빗장인대는 어깨의 다른 대부분의 인대들보다 좀 더 강하며 파열지점에서의 에너지를 좀 더 흡수 할 수 있습니다. 부리빗장인대의 이런 구조적 특징과 거의 세로의 방향을 향하고 있는 특성은 빗장뼈에 대해 어깨뼈를 지탱시키는 데 있어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제안합니다. 

AC관절의 관절면에는 섬유연골층이 붙어 있으며, 완전 또는 불완전한 관절원반에 의해 관절면은 분리됩니다. 223구의 AC관절에 대한 절개를 통해 약 10%에서만 완전한 관절원반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대부분의 관절들이 불완전한 관절원반을 갖고 있으며, 부서지거나 마모된 것처럼 보입니다. DePalma에 따르면, 불완전한 관절원반은 구조적인 이상이 아니라 이 관절에서 종종 일어나는 퇴행의 징후일 뿐입니다. 

 

 

 

 

어깨가슴관절

어깨가슴관절은 그 자체만으로 진짜관절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어깨뼈의 앞면과 가슴의 뒤-가쪽벽 사이의 접촉부위라 말할 수 있습니다. 어깨뼈의 앞면과 가슴의 뒤-가쪽벽은 직접적으로 접촉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어깨밑근, 앞톱니근, 그리고 척추세움근육과 같은 근육들에 의해 분리되어 있습니다. 비교적 두꺼운 이런 근육들에 의해 제공된 촉촉한 표면은 움직임 동안 관절 내에서의 전단력을 감소시켜줍니다. 어깨뼈의 움직임 동안 들을 수 있는 딸깍거리는 소리는 관절내의 비정상적 접촉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해부학적 위치에서, 어깨뼈는 둘째갈비뼈와 일곱째갈비뼈 사이에 위치되며, 어깨뼈의 안쪽모서리는 척추에서 가쪽으로 약 6cm의 거리에 있습니다. 큰 다양성을 가지고는 있지만, 어깨뼈의 평균적인 "안정 위치"는 약 10도의 앞쪽기울임, 5~10도의 위쪽돌림, 그리고 이전에 설명된 어깨면과 일치한 위치인 약 35도의 안쪽돌림입니다. 어깨가슴관절에서의 움직임은 어깨의 운동학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어깨가 넓은 가동범위를 가질 수 있는 이유 중의 일부는 어깨가슴관절에서의 큰 움직임 떄문입니다.

 

 

 

오목위팔관절

일반적인 특징들

오목위팔관절은 위팔뼈머리의 큰 볼록면과 관절오목의 얕은 오목면 사이에 형성된 관절입니다. 이 관절은 어깨의 큰 가동범위를 만들어내기 위해 어깨뼈의 움직임과 연합하여 작용합니다. 해부학적 위치에서 관절오목의 관절면은 어깨면쪽 방향인 앞-가쪽으로 향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에 있어, 관절오목은 약간 위쪽으로 돌림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위치는 관절오목의 고정된 위쪽경사의 양과 어깨가슴관절 위쪽돌림의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해부학적 위치에서, 위팔뼈머리는 안쪽과 위쪽으로 향하고 있으며, 뒤굽음의 특성에 의해 뒤쪽으로도 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향에 의해 위팔뼈머리는 어깨면에 놓이게 되어, 관절오목의 관절면과 바로 마주보게 됩니다.

 

 

 

 

 

정적인 안정성에 대한 어깨가슴의 자세와 그 영향

정상적으로 어떤 사람이 완전히 안정된 상태로 팔을 편안히 늘어뜨린 상태로 서 있을 때, 위팔뼈머리는 관절오목에 대해 안정된 채로 있습니다. 안정상태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안정성을 정적인 안정성이라 합니다. 오목위팔관절에서의 정적인 안정성을 조절하기 위한 한 가지 수동적 기전은 경사면을 누르고 있는 공에 비유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안정 위치에서, 관절주머니의 위쪽 구조물들은 위팔뼈머리를 위한 일차적인 인대성 지지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구조들에는 위관절주머니인대, 부리위팔인대, 그리고 가시위근의 힘줄이 있습니다. 구조물에서의 합력 벡터와 중력에 의한 힘 벡터의 결합은 관절오목의 관절면에 대해 직각으로 향하고 있는 잠김압박력을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압박력은 관절오목에 대해 위팔뼈머리를 견고히 압박하여 위팔뼈가 내려가는 것에 저항함으로써 오목위팔관절을 안정화시킵니다. 관절오목의 경사면 또한 팔 무게의 일부를 지지하는 부분적인 턱진 부위로서 작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