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론이야기

손에 있는 근육의 종류과 기능적인 특징

by 보무파파 2021. 10. 8.

손가락 근육의 분류

손가락을 움직이는 근육들은 외재성과 내재성으로 분류됩니다. 외재성 근육은 아래팔 또는 어떤 경우에는 위팔뼈의 양쪽 위관절융기에 몸쪽 부착부위를 갖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내재성 근육은 몸쪽과 먼쪽 부착부위가 손안에 있습니다.

 손가락을 오므렸다가 펴는 것과 같은 대부분의 능동적인 손의 움직임은 손의 외재성 및 내재성 근육과 손목 근육 사이의 정밀한 상호작용을 필요로 합니다.

 

 

 

 

 

손가락의 외재성 굽힘근육

손가락의 외재성 굽힘근육에 대한 해부학과 관절작용

손가락의 외재성 굽힘근육에는 얕은손가락굽힘근, 깊은손가락굽힘근, 그리고 긴엄지굽힘근이 있습니다. 이러한 근육은 위팔뼈의 안쪽위관절융기와 아래팔의 영역에 광범위한 몸쪽 부착부위를 갖고 있습니다.

 얕은손가락굽힘근의 근힘살은 3개의 손목 굽힘근육들과 원엎침근의 바로 깊은 쪽인 아래팔의 앞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근육에서 나온 4개의 힘즐은 손목을 가로질러 손의 바닥쪽면으로 들어갑니다. 몸쪽손가락뼈 수준에서 각각의 힘줄은 깊은손가락굽힘근힘줄의 통로를 위해 둘로 갈라집니다. 두 개로 분리되었던 각 힘줄은 PIP 관절을 지나가고 중간손가락뼈의 등쪽면 양 옆면에 부착합니다.

 얕은손가락굽힘근의 일차적 작용은 PIP 관절을 굽힘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근육은 자신이 지나간 모든 관절을 굽힘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얕은손가락굽힘근의 각 힘줄은 비교적 서로에 대해 독립적으로 조절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적 독립성은 특히 집게손가락에서 명백히 나타납니다.

 아래팔의 가장 깊은 곳에 위치한 깊은손가락굽힘근의 근힘살은 얕은손가락굽힘근의 깊은 쪽에 있습니다. 손가락에서, 각 힘줄은 얕은손가락굽힘근의 분리된 힘줄 사이를 통과해 지나갑니다. 그런 후, 깊은손가락굽힘근의 각 힘줄은 먼쪽손가락뼈바닥의 바닥쪽면에 부착하기 위해 먼쪽으로 계속됩니다. 깊은손가락굽힘근은 DIP 관절을 굽힘시키는 유일한 근육이지만, 얕은손가락굽힘근처럼 거쳐 지나가는 모든 관절을 굽힘시키는 데 관여할 수 있습니다.

 

 

 

 

 집게손가락으로 가는 깊은손가락굽힘근은 다른 깊은손가락굽힘근의 힘줄에 비해 비교적 독립적으로 조절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머지 3개의 힘줄은 여러 가지 근육다발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러한 근육다발은 한 손가락의 독립된 DIP 관절 굽힘을 억제합니다. 이러한 상호연결을 평가하기 위해, 일단 가운데손가락을 잡고 가운데손가락에 있는 모든 관절을 최대로 폄시킵니다. 이러한 위치를 유지하면서, 반지손가락의 DIP 관절만을 능동적으로 굽힘시키려고 시도해 봅니다. 이러한 동작을 수행하기가 어렵거나 할 수가 없는 이유는 가운데손가락의 완전한 폄에 의해 깊은손가락굽힘근의 전체 근힘살이 과도하게 신장되기 때문입니다. 도수근력검사 동안, 이러한 방법은 깊은손가락굽힘근의 작용을 억제하여, 얕은손가락굽힘근이 PIP 관절에서 좀 더 우세한 굽힘근으로 작용하도록 하게 합니다.

 아래팔의 가장 깊은 쪽에 위치한 긴엄지굽힘근은 깊은손가락굽힘근의 바로 가쪽에 있습니다. 이 근육은 손목을 가로질러 먼쪽으로 주행하여 엄지의 먼쪽손가락뼈바닥의 바닥쪽면에 부착합니다. 긴엄지굽힘근은 엄지의 IP 관절을 굽힘시키는 유일한 근육이며, 엄지의 MCP 관절과 CMC 관절에서 굽힘토크를 발휘하기도 합니다. 반대되는 힘이 없다면, 긴엄지굽힘근 또한 손목을 굽힘합니다. 

 

 

 

 

 앞서 언급된 3가지의 모든 외재성 손가락 굽힘근육들의 동시 수축은 특히 손 전체의 견고한 잡기를 할 때 요구됩니다. 이러한 근육의 작용은 손가락을 굽힘시키면서 첫째, 넷째, 그리고 다섯째 CMC 관절의 맞섬을 보조합니다. 이러한 작용은 주먹을 반복적으로 쥐었다 펼 때 가장 명확히 나타납니다. 미세하기는 하지만, 이런 맞섬 작용은 손의 모서리르 상승시키는데 있어 어떤 내재성 근육을 도와주기 때문에, 잡기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증진시킵니다.

 손목굴의 먼쪽에 있는 자쪽윤활집은 얕은손가락굽힘근과 깊은손가락굽힘근의 힘줄들을 에워쌉니다. 이 윤활집은 새끼손가락 힘줄들의 주위를 에어싸기 위해 먼쪽으로 계속되는 것을 제외하면 몸쪽 손바닥 끝부분에서 끝납니다. 노쪽윤활집은 긴엄지굽힘근의 힘줄을 엄지에 있는 먼쪽 부착부위까지 계속 감싸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