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론이야기

손가락뼈사이관절의 특징 및 운동형상학에 대해 알아보자

by 보무파파 2021. 10. 7.

손가락뼈사이관절 - 손가락

MCP 관절의 먼쪽에 몸쪽손가락뼈사이관절과 먼쪽손가락뼈사이관절이 있습니다. 각각의 관절들은 1도의 자유도만 허용되기 때문에 굽힘과 폄만이 일어납니다. 이 관절들의 구조와 기능적 특성으로 볼 때, MCP 관절보다 더 단순한 형태를 보입니다.

 

 

 

 

일반적인 특징과 인대

몸쪽손가락뼈사이(PIP) 관절은 몸쪽손가락뼈머리와 중간손가락뼈바닥 사이에 형성된 관절입니다. PIP 관절의 관절면은 목공품을 제작하는 데 있어 나무 판자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은촉이음과 유사하게 생겼습니다. 몸쪽손가락뼈머리에는 두 개의 둥근 관절융기들이 있으며, 이 관절융기는 얕게 파인 중심 고랑에 의해 서로 양쪽으로 나뉩니다. 몸쪽손가락뼈머리와 관절하는 중간손가락뼈의 관절면에는 중심 능선에 의해 나뉘는 두 개의 얕은 오목 관절면들이 있습니다. 은촉이음은 굽힘과 폄 운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나 축돌림은 제한합니다.

 각각의 PIP 관절은 노쪽곁인대와 자쪽곁인대에 의해 보강된 관절주머니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PIP 관절에 있는 곁인대의 끈부분은 벌림과 모음 운동을 확실히 제한합니다. MCP 관절에서처럼, PIP 관절에 있는 곁인대의 부속부분은 바닥판과 연결되어 바닥판을 보강합니다. 바닥판과 곁인대들 사이의 해부학적 연결은 몸쪽손가락뼈머리를 위한 안정한 착석부위를 형성해 줍니다. 바닥판은 PIP 관절의 과다폄을 제한하는 일차적인 구조입니다. 그 외에도 바닥판의 바닥쪽면은 외재성 손가락굽힘근육들의 힘줄들을 감싸고 있는 구조인 섬유손가락집의 바닥부를 위한 부착부위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PIP 관절들에 있는 바닥판의 몸쪽 가쪽 영역은 세로로 비후해지면서 제지고삐인대들이라 언급되는 섬유조직을 형성합니다. 이러한 조직들은 관절의 과다폄을 제한하는 것을 보조하는 것은 물론 바닥판의 몸쪽 부착부위를 강화시킵니다. 제지고삐인대들이 확장되면 병리조직으로 흔히 고려되는데, 이러한 경우 PIP 관절에서의 굽힘 구축에 대한 수술ㄹ적 해리 동안 절개됩니다.

 먼쪽손가락뼈사이(DPI)관절은 중간손갈가뼈머리와 먼쪽손가락뼈바닥 사이에서 형성된 관절입니다. DPI 관절의 구조와 주변의 결합조직은 제지고삐인대들이 없다는 것을 제외하면 PIP 관절의 것과 유사합니다.

 

 

 

 

운동형상학

PIP 관절들은 약 100~120도 정도 굽힘합니다. DPI 관절들은 약 70~90도로 굽힘하여 PIP 관절보다는 굽힘의 양이 적습니다. MCP 관절처럼, PIP 관절들과 DPI 관절들에서의 굽힘은 자쪽에 있는 손가락들에서 좀 더 크게 일어납니다. 약간의 과다폄이 대개 PIP 관절들에서 허용됩니다. 그러나 DPI 관절은 원래 중립(0도)위치를 넘어 약 30도까지의 폄을 허용합니다.

 관절구조의 유사성에 의해 PIP 관절과 DPI 관절의 관절운동형상학은 유사합니다. 예를 들면, PIP 관절에서의 능동적인 굽힘 동안, 오목한 중간손가락뼈바닥은 외재성 손가락 굽힘근육들의 당김에 의해 바닥쪽 방향으로 구르면서 미끄러집니다. 굽힘 동안, 등쪽관절주머니에서 발생된 수동장력은 구르기와 미끄러짐의 관절운동형상학을 안내하고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MCP 관절들과는 다르게, IP 관절들에 있는 곁인대에서의 수동장력은 가동범위 내내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아마도 좀 더 공 모양의 형태를 가진 손가락뼈머리들이 이러한 곁인대에서 일어날 수 있는 길이의 변화를 방지하는 것 같습니다. PIP 관절과 DPI 관절의 닫힌 위치는 거의 완전히 폄된 위치이며, 바닥판에 부과된 신장에 의해 유발됩니다. 손에 대한 고정기간 동안, PIP 관절들과 DPI 관절들은 거의 폄된 위치로 부목을 댑니다. 이러한 위치는 바닥판에 대한 신장을 유발하고, 이런 관절에서 발달하는 굽힘구축의 가능성을 감소시킵니다. 

 

 

 

 

엄지

엄지의 손가락뼈사이(IP)관절의 구조와 기능은 다른 손가락들의 IP 관절의 것과 유사합니다. 운동은 일차적으로 1도의 자유도로 제한되고, 약 70도의 능동 굽힘이 허용됩니다. 엄지의 IP 관절은 중립 위치를 넘어 약 20도의 수동 폄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벽에 있는 압정을 누를 때와 같이 엄지의 패드로 물체에 힘을 적용할 때 사용됩니다. 수동적인 과다폄의 양은 바닥판을 포함한 바닥쪽 구조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장됩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