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론이야기

손가락의 외재성 폄근육의 종류과 기능

by 보무파파 2021. 10. 8.

손가락의 외재성 폄근육

근육의 해부학

외재성 손가락 폄근육에는 손가락폄근, 집게폄근, 그리고 새끼폄근이 있습니다. 손가락폄근과 새끼폄근은 위팔뼈의 가쪽위관절융기에 있는 온힘줄에서 시작됩니다. 집게폄근은 아래팔의 등쪽 영역에 몸쪽 부축부위를 갖습니다. 가로단면적으로 볼 때, 손가락폄근은 단연 탁월한 손가락의 폄근육입니다. 손가락 폄근육으로서의 기능 외에도, 손가락폄근은 손목 폄근육으로서의 뛰어난 모멘트 팔을 갖고 있습니다.

 손가락폄근과 새끼폄근을 제거하면 좀 더 깊은 쪽에 있는 집게폄근과 엄지의 외재성 근육들이 노출됩니다. 집게폄근은 집게손가락으로 가는 단 하나의 힘줄만을 갖습니다. 새끼폄근은 손가락폄근과 서로 연결된 작은 방추근육입니다. 새끼폄근은 2개의 힘줄을 갖고 있습니다.

 

 

 

 

 손가락폄근, 집게폄근, 그리고 새끼폄근의 힘줄은 폄근육지지띠 내에 위치한 안쪽이 윤활막으로 된 구획을 지나 손목을 가로지르게 됩니다. 폄근육지지띠의 먼쪽에서, 힘줄은 손허리뼈의 등쪽을 향해 손가락 쪽으로 내려옵니다. 손가락폄근의 힘줄은 몇몇 힘줄결합에 의해 서로 연결됩니다. 이런 가느다란 결합조직의 띠들은 MCP 관절의 바닥부에 힘줄이 일정한 각도로 접근하도록 고정시켜주며 개별 힘줄의 독립적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손가락폄근 힘줄의 해부학적 구성은 손가락 굽힘근육과는 매우 다릅니다. 굽힘근육의 힘줄은 잘 발달된 손가락집에 둘러싸인 상태로 뼈의 부착부위를 향해 주행합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손목의 먼쪽으로 주행하는 손가락폄근의 힘줄은 손가락집이나 도르래 시스템은 없습니다. 결국, 폄근육의 힘줄은 각 손가락의 등쪽면을 따라 위치하고 있는 결합조직의 섬유확장으로 통합됩니다. 이런 복잡한 결합조직의 묶음을 폄근육기전이라 부릅니다. 폄근육기전은 다른 이름으로도 여러 해 동안 불리어 왔는데, 폄근육확장, 폄근육장치, 또는 폄근육집합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폄근육기전은 손가락폄근, 집게폄근 및 새끼폄근 그리고 손가락에 작용하는 대부분의 손가락 내재근육을 위한 일차적인 먼쪽 부착부위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손가락의 폄근육기전

손가락폄근 힘줄의 작은 일부는 몸쪽손가락뼈바닥의 등쪽면에 부착됩니다. 힘줄의 나머지 부분은 편평해지면서 중심띠가 되는데, 이들은 각 손가락의 폄근육기전의 "중요 요소"를 형성합니다. 중심띠는 먼쪽으로 주행하여 중간손가락뼈바닥의 등쪽면에 부착됩니다. PIP 관절을 지나기 전에, 두 개의 가쪽띠가 중심띠로부터 갈라져 나옵니다. 좀 더 먼쪽으로 가면서, 가족띠는 하나의 종말힘줄로 합쳐지면서 먼쪽손가락뼈의 등쪽면에 부착됩니다. 폄근육기전이 손가락뼈에 여러 부착부위를 갖게 됨으로써, 손가락폄근에 의한 폄근육의 힘이 손가락 전체에 걸쳐 전달될 수 있게 됩니다.

 PIP 관절에 대한 가쪽띠의 위치는 지지띠인대라 알려진 일련의 가느다란 결합조직에 의해 손가락의 양측에서 고정됩니다. 이러한 결합조직 중 좀 더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것은 한 쌍의 빗지지인대들입니다. 가느다락 빗지지띠인대 섬유들은 PIP 관절의 바로 몸쪽에 있는 섬유손가락집으로부터 나와 먼쪽을 향해 사선으로 주행한 후 가쪽띠에 부착됩니다. 이 인대들은 PIP 관절과 DIP 관절 사이의 움직임을 협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폄근육기전의 몸쪽 끝부분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등쪽 덮개입니다. 이 특수화된 조직은 세모 모양의 가는 널힘줄막으로 구성되었으며 가로섬유와 빗섬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로섬유는 손가락폄근힘줄의 긴 축에 대해 거의 직각으로 주행합니다. 손가락폄근힘줄의 양 옆면으로부터 나온 가로섬유는 바닥판에 부착되어, 몸쪽손가락뼈의 바닥부를 에워싸는 "걸이"의 모양을 형성합니다. 이 걸이는 손가락폄근이 MCP 관절을 폄시킬 때 사용됩니다. 그 외에도, 가로섬유는 MCP 관절의 등쪽을 지나는 손가락폄근의 힘줄을 고정시줍니다. 등쪽덮개의 빗섬유는 가족띠들과 일차적으로 합쳐지기 위해 먼쪽과 등쪽으로 주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손의 내재성 근육(특히, 벌레근과 뼈사이근)은 등쪽덮개의 빗섬유들을 통해 폄근육기전에 부착되는데, 적지만 가로솜유들도 어느 정도 기여합니다. 내재성 근육들은 PIP 관절과 DIP 관절을 폄시킬 때 손가락 폄근육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