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론이야기

손목손허리관절의 종류과 구조 및 운동형상학

by 보무파파 2021. 10. 5.

손목허리관절

손에 있는 손목손허리(CMC) 관절은 손목뼈의 먼쪽줄과 5개의 손허리뼈바닥 사이에서 형성된 관절입니다. 이런 관절은 손의 가장 몸쪽 영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주먹을 쥐게 되면, 둘째와 셋째 CMC 관절은 먼쪽의 손목뼈와 단단하게 결합하고 있어, 손에 대한 안정된 중심기둥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좀 더 주변의 CMC 관절들은 가동성 있는 노쪽모서리와 가쪽모서리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런 관절들에서의 가동성에 의해 손의 중심기둥을 중심으로 접힐 수 있게 됩니다. CMC 관절의 기능은 여러 종류의 물체를 쥘 수 있도록 손바닥의 오목함을 허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사람의 가장 인상적인 손의 기능들 중의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손바닥의 오목함에 의해 원통모양의 물체에 꼭 맞는 손바닥의 모양을 유지할 수 있으며, 집게손가락과 가운데손가락은 이러한 물체를 잘 잡을 수 있는 위치로 배치됩니다. 이러한 능력이 없다면, 손의 기민성은 떨어져 경첩과 원시적인 잡기 동작만 하게 될 것입니다.

 

 

 

 

둘째-다섯째손목손허리관절

일반적인 특징과 인대의 지지

둘째 CMC 관절은 넓은 둘째손허리뼈바닥이 작은마름뼈의 먼쪽 관절면 및 알머리뼈와 큰마름뼈의 먼쪽 관절면의 일부와 관절합니다. 셋째 CMC 관절은 셋째손허리뼈바닥과 알머리뼈의 먼쪽 관절면에 의해 형성된 관절입니다. 넷째 CMC 관절은 넷째손허리뼈바닥이 갈고리뼈의 먼쪽 관절면 및 알머리뼈의 일부와 관절합니다. 다섯째 CMC 관절은 다섯째손허리뼈바닥과 갈고리뼈의먼쪽 관절면 사이에서 형성된 관절입니다(갈고리뼈는 발에 있는 입방뼈가 넷째 및 다섯째발허리뼈와 관절하는 것과 같이 넷째 및 다섯째손허리뼈와 관절합니다). 둘째에서 다섯째손허리뼈바닥들은 서로에 대해 부착될 수 있는 작은 관절면을 갖고 있어 손허리뼈사이관절들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손허리뼈사이관절은 둘째에서 다섯째손허리뼈바닥에 대한 안정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손목손허리관절을 강화시켜 줍니다.

 모든 CMC 관절은 관절주머니에 둘러싸여 있으며 다양한 등쪽인대, 바닥쪽인대, 그리고 뼈사이 인대에 의해 강화됩니다. 등쪽인대가 특히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관절 구조와 운동형상학

둘째와 셋째손가락의 CMC 관절들은 평면관절에서부터 복잡한 안장형관절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관절의 유형을 분류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 관절들에서의 둘쭉날쭉한 관절면의 결합과 강력한 인대 때문에 매우 적은 양의 움직임만이 허용됩니다. 초기에 언급했듯이, 이러한 관절들에서의 안정성 때문에 손의 중심기둥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이런 노쪽에 있는 중심 손허리뼈의 고유 안정성은 긴노쪽손목폄근과 짧은노쪽손목폄근, 노쪽손목굽힘근, 그리고 엄지모음근을 포함한 몇몇의 핵심 근육들을 위한 매우 견고한 부착부위를 제공합니다.

 

 

 

 

 약간 볼록한 넷째와 다섯째손허리뼈바닥은 약간 오목한 갈고리뼈의 관절면과 관절합니다. 이런 자쪽에 있는 2개의 CMC관절은 손의 자쪽모서리가 손의 중심쪽으로 접힐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손바닥의 오목함을 깊게 해줍니다. 흔히 손바닥을 오므리는 운동이라고 언급되는 이러한 가동성은 가운데손가락쪽을 향하는 자쪽 손허리뼈들의 굽힘과 "안쪽"돌림에 의해 일차적으로 일어납니다. 사체의 손에 대한 수동적인 최대 가동성에 대한 측정 연구를 통해 평균적으로 넷째 CMC 관절은 약 20도 정도 굽힘과 폄을 할 수 있으며 약 27도의 안쪽돌림을 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CMC 관절(견고하게 연결된 넷째 CMC 관절과 함께 검사될 때)은 약 28도의 굽힘과 폄 그리고 약 22도의 안쪽돌림을 합니다. 옆에 위치한 넷째 CMC 관절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면, 다섯째 CMC 관절의 굽힘과 폄의 범위는 평균 44도로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연구는 넷째와 다섯째 CMC 관절의 운동형상학 사이에는 강력한 역학적 연결이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사항은 손의 이 영역에 대한 제한된 가동범위를 평가하고 치료할 때 고려되어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더 큰 자쪽 CMC 관절들에서의 가동성은 주먹을 꽉 쥘 때 나타나는 넷째와 다섯째손허리뼈머리의 움직임을 보면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넷째와 다섯째 CMC 관절들의 증가된 가동성은 대립 움직임을 위한 엄지와의 기능적 상호작용을 강화함은 물론 잡기의 효율성을 증진시킵니다. 불규칙하고 다양한 형태의 이런 CMC 관절면은 정규적인 구르기와 미끄러집의 관절운동형상학을 방해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