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생활꿀팁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가입방법 최신정보 정리!

by 보무파파 2022. 1. 3.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소기업에 근무하고 계신 청년분들이라면 꼭 보셔야 할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바로 "2022년 청년내일채움공제"(일명 청년내일채움공제)인데요. 가입신청이 오늘(1/3)부터 시작이라고 이미 아신 분들은 신청하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청년내일채움공제

올해 지원인원은 총 7만명이라 빠르게 종료될 수 있으니 본인이 신청 가능 대상이라면 얼른 신청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중소기업 재직 청년들이 오래오래 근무할 수 있는 환경과 목돈 마련을 할 수 있게 운영 되며, 근로자가 2년동안 적립금을 적립하면 만기 시에 1,200만원을 수령하게 되는 혜자 중의 혜자 정책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가입 조건만 충족한다면 무조건 가입하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그렇지만 좋은건 알겠는데 막상 가입조건이나 만기 등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잘 아는 분들이 없다보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을 잘 보시고 해당하는 분들은 빠르게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

우선 개념적인 부분부터 말씀드리면, 청년내일채움공제란 고용노동부에서 운영중인 정책으로 청년들이 중소기업에서 오랜기간 일 할 수 있게(장기근속이라고 하죠), 그리고 목돈마련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임금수준이 낮은 편이다 보니 목돈마련이 상대적으로 어려울 수 있는데요. 이에 나라와 기업이 공동으로 자금을 지원해줘서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들도 문제 없이 자산형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

또한 기업측면에서도 꽤나 좋은 제도인데요. 왜냐하면 중소기업의 경우 임금 때문에 인력들이 이탈하는 경우가 많을텐데, 이 제도를 통해서 자금마련을 지원해줌으로써 인재이탈이 방지 되고 안정적인 고용환경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하면 받는 혜택

청년내일채움공제

이 제도는 정말 혜자라고 할 수 있는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2년(24개월)동안 청년이 300만원을 적립하게 되면, 만기 시에는 1,200만원으로 돌려받게 되는 제도입니다. 간단하게 300만원이 1,200만원으로 돌아오게 되는 것인데요.

 

1,200만원은 청년, 기업, 정부가 나눠서 부담하는데요. 앞서 말했듯이 청년은 300만원, 기업도 청년과 같이 300만원, 그리고 정부가 나머지 600만원을 부담하게 됩니다. 결국 내가 내는 돈만 생각하면 2년만에 약 300%의 수익을 얻게 되는 셈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

그리고 24개월동안 나눠서 적립하기 때문에 월로 나누면 한 달에 12.5만원 정도라서 크게 부담되는 금액도 아닙니다. 물론 부담된다고 느끼는 분들도 있겠지만, 만기 후에 돌아올 금액을 생각하면 열심히 적립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사회초년생 분들이 평균적으로 10~20만원 정도씩 넣는걸로 알고있는데, 이것과 비슷한 수준이기에 가입을 안 하면 오히려 바보가 아닐까 할 정도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조건 및 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라서 모든 청년들이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가입을 위한 조건이 있습니다. 이를 충족해야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입조건을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청년분들이 가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합니다.

 

1) 연령 조건

  -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 군필자는 복무기간 감안, 만 39세까지

 

2) 고용보험 조건

  - 정규직 취업일 기준 고용보험 이력 X

 

3) 학력 조건

  -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 재학, 휴학생은 불가

  - 단 졸업 예정자는 가입이 가능합니다.

 

위 3가지 조건이 기본조건입니다. 세부적으로 들어가게 되면 위 조건을 충족하는 분이더라도 가입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

그리고 또 하나, 본인이 모든 조건을 충족하더라고, 내가 다니게 될 회사,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가 지원 대상이 아닐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도 모르고 입사했다가, 가입이 안 된다고 하면 난감한 상황이 생길 수 있기에 입사전이라면 체크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 조건만 갖췄다면 가입방법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안내하는 대로만 잘 따라하면 문제 없이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가입자격 요건을 충족하고, 공식홈페이지에서 가입 신청을 하면 됩니다. 신청하면 기관에서 알아서 처리를 해주고 우리는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만약 가입이 불가하다면 불가한 이유도 알려주기 때문에 참고도 가능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

혹시 신청하면서 문의사항이 생길 경우에는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에 문의해서 문의하면 됩니다.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애매한 부분이 있다면 무.조.건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내용은 신청기한이 있다는 점입니다. 반드시 정규직으로 채용된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하고, 이 기간이 지나면 가입을 하고 싶어도 가입을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입심사에 소요되는 기간도 포함이기 때문에, 아무리 늦어도 5개월 이내에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청년내일채움공제

너무 길어져서 만기, 중도해지에 대한 점, 올해들어 달라진 점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 나누어 놓았으니 아래 포스팅도 함께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도움이 될만한 다른 글들도 함께 남겨놓을테니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중도해지, 2022년 달라진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