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론이야기

손목에 대해서 - 골학과 그 특징들

by 보무파파 2021. 9. 26.

손목에 대해

손목은 8개의 작은 손목뼈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손목뼈들은 아래팔과 손 사이에서 하나의 집단으로 형성되어 있고, 아래팔과 손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장치"로서의 역할을 제공합니다. 여러 개의 작은 손목뼈사이관절들 외에도, 손목에는 두 개의 중요 관절인 노손목관절과 손목뼈중간관절이 있습니다. 노손목관절은 노뼈의 먼쪽 끝 부위와 손목뼈의 몸쪽줄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관절의 바로 먼쪽에 손목뼈중간관절이 있는데, 손목뼈의 몸쪽줄과 먼쪽줄을 연결합니다. 이 두 관절에서는 손목의 굽힘과 폄이 일어나며 노쪽치우침과 자쪽치우침이라 불리는 옆쪽으로의 운동도 일어납니다. 가까이에 있는 먼쪽노자관절에서는 엎침과 뒤침의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손목보다는 아래팔복합체의 일부로 고려됩니다.

 손목의 위치는 손의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한 이유는 손가락을 조절하는 많은 근육이 손이 아닌 아래팔에 몸쪽 부착부위를 갖기 때문입니다. 손목에서의 통증, 불안정성, 또는 약화는 외재성 근육의 적절한 길이와 수동장력이 방해를 받는 위치에 놓이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효율적인 잡기가 감소됩니다.

 이 내용에서는 손목과 손의 국소해부학과 상대적인 위치를 설명하기 위해 몇 가지의 새로운 용어들을 사용합니다. 바닥쪽은 앞쪽과 동의어이며, 등쪽은 뒤쪽과 동의어입니다. 

 

 

 

 

골학

먼쪽 아래팔

 먼쪽노뼈의 등쪽면에는 손목과 손 쪽으로 주행하는 힘줄들을 안내하고 안정화시켜 주는 몇몇의 고랑들과 융기된 영역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촉지가 가능한 등쪽결절은 짧은노쪽손목폄근의 힘줄과 긴엄지폄근의 힘줄을 분리시킵니다.

 먼쪽노뼈의 바닥쪽면은 손목관절주머니의 몸쪽 부착부위와 굵은 바다쪽노손목인대들이 위치하는 곳입니다. 노뼈의 붓돌기는 노뼈의 가쪽면에서 먼쪽으로 뻗어 있습니다. 자뼈의 붓돌기는 노뼈의 붓돌기보다 더 날카로우며 자뼈의 뒤-안쪽면에서 먼쪽으로 뻗어 있습니다.

 노뼈의 먼쪽 관절면은 안-가쪽 방향과 앞-뒤쪽 방향 둘 다에서 오목합니다. 관절면에는 관절연골이 있는데, 이 관절연골은 손목에 있는 손배뼈와 반달뼈의 윤곽에 맞는 만곡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노뼈 먼쪽 끝 부위의 골절과 먼쪽 파편의 등쪽이동은 아주 흔하게 일어납니다. 이런 손상에 대해 자주 설명되는 기전은 과신장된 손으로 넘어지는 것입니다. 골절이 비정상적인 정렬상태로 치유된다면, 먼쪽노자관절과 노손목관절 둘 다에서의 일치성이나 적합성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불일치성의 특성에 따라, 관절들은 불안정(특히 먼쪽노자관절에서)하게 되거나 관절면들에서의 변경된 접촉 압력에 의해 퇴행성 관절염이 발달하게 됩니다.

 또한, 먼쪽 노뼈의 비정상적 정렬은 아래팔의 돌림축과 뼈사이막 사이의 관계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부정정렬이 심각하다면, 뼈사이막은 완전한 범위의 엎침과 뒤침을 제한하게 됩니다.

 노뼈의 먼쪽 끝 부위는 생체역학적으로 중요한 두 가지의 형태학적 배열이 있습니다. 첫째, 노뼈의 먼쪽 끝 부위는 자쪽(안쪽) 방향으로 약 25도 정도 기울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자쪽기울임은 손목과 손이 노쪽치우침보다는 자쪽치우침으로 좀 더 돌림운동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러한 기울임 때문에, 손목의 노쪽 치우침은 손목뼈의 가쪽면이 노뼈의 붓돌기에 충돌되기 때문에 제한됩니다. 둘째, 노뼈의 먼쪽 관절면은 바닥쪽 방향으로 약 10도 정도 기울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바닥쪽기울임 때문에, 손목에서는 폄보다 굽힘이 더 많이 일어납니다.

 

 

 

 

손목뼈들 - 손배뼈

노쪽(가쪽) 방향에서 자쪽 방향으로 손목뼈들의 몸쪽줄을 보면 손배뼈, 반달뼈, 세모뼈, 그리고 콩알뼈가 있습니다. 먼쪽줄에는 큰마름뼈, 작은마름뼈, 알머리뼈, 그리고 갈고리뼈가 있습니다. 

 손목뼈 몸쪽줄에 있는 뼈들은 비교적 느슨한 형태로 관절되어 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손목뼈의 먼쪽줄에 있는 뼈들은 강한 인대들에 의해 단단하게 결합되어 있어, 손허리뼈들과의 관절을 위한 단단하고 안정된 바닥부를 제공하게 됩니다. 

 손배뼈는 배의 모양을 닮았다는 것에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손배뼈에 있어, 배의 "선체" 또는 밑면 대부분은 노뼈에 올려져 있고, 배의 짐을 놓는 부분에 해당하는 곳에는 알머리뼈 머리의 일부가 놓입니다. 손배뼈는 네 개의 손목뼈들 그리고 노뼈와 접촉합니다. 

 손배뼈는 극이라 불리는 두 개의 볼록면을 갖고 있습니다. 몸쪽극은 노뼈의 손배관절면과 관절합니다. 먼쪽극은 약간 둥근 관절면을 갖고 있으며, 큰마름뼈 그리고 작은마름뼈와 관절합니다. 먼쪽극은 바닥쪽을 향해 사선으로 뻗어 있으며, 이것은 자기공명영상(MRI)을 통한 시상단면에서 잘 확인될 수 있습니다. 먼쪽극은 뭉툭한 결절을 가지고 있는데, 이 결절은 엄지두덩근육의 바닥쪽 바닥부에서 촉지 가능합니다. 손배뼈의 긴 형태 때문에, 손배뼈는 몸쪽줄과 먼쪽줄 둘 다와 기능적 그리고 해부학적으로 연관됩니다. 

 손배뼈의 먼쪽-안쪽면은 돌출된 알머리뼈머리의 가쪽 절반을 받아들일 수 있게 오목한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손배뼈의 안쪽면에 있는 작은 관절면은 반달뼈와 관절합니다. 주로 손배반달인대에 의해 강화되는 이 관절은 손목뼈의 몸쪽줄 내에서 중요한 역학적 연결을 제공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