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론이야기

팔꿈치의 위팔두갈래근과 엎침근육의 종류

by 보무파파 2021. 9. 25.

위팔두갈래근

위팔두갈래근은 아래팔의 강력한 뒤침근육입니다. 두갈래근의 생리학적 가로단면적은 뒤침근의 약 3배입니다. 뒤침근육으로서 두갈래근의 주요한 역할은 특히 90도 굽힘상태에서 빠르고 강력한 엎침에서 뒤침으로의 운동 동안 두갈래근을 촉지함으로써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팔의 엎침되었을 때, 두갈래근의 힘줄은 몸쪽노뼈의 주위를 감쌉니다. 완전히 엎침된 위치에서, 두갈래근이 능동적으로 수축하게 되면 노뼈는 빠르게 뒤침으로 "스핀"하게 됩니다.

 아래팔 뒤침근육으로서의 두갈래근의 효율성은 팔꿈치가 약 90도 정도 굽힘되었을 때 가장 큽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높은 파워를 요구하는 뒤침의 과제 수행 시 팔꿈치는 자연스럽게 90도 굽힘된 위치를 유지하게 됩니다. 팔꿈치의 각도가 90도 일 때, 노뼈에 부착하는 두갈래근 힘줄의 정지각은 90도에 가까워진다. 이러한 생체역학적 상황은 최대 노력에 의해 발생된 두갈래근의 힘 전체가 아래팔의 돌림축에 대해 거의 직각상태에서 적용되게 합니다. 예를 들어, 팔꿈치가 단지 30도로만 굽힘되었을 때, 두갈래근의 힘줄은 돌림축과의 직각 교차를 상실하게 됩니다. 각도에서의 변화는 두갈래근에 의한 역학적 뒤침 토크를 50%로 감소시킵니다. 임상적으로 보았을 때, 근력검사 기구를 통해 토크를 평가하거나 인간공학에서 기구를 제작하는데 있어 이러한 차이는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높은 파워의 뒤침 토크가 나사를 힘 있게 돌리기 위해 요구될 때, 신경계통에 의해 동원된 두갈래근은 뒤침근 및 긴엄지폄근과 같은 근육들을 보조하게 됩니다. 이전에 설명되었던 이유 때문에, 이러한 과제는 팔꿈치가 약 90도로 굽힘된 상태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이러한 팔꿈치의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세갈래근은 두갈래근과 함깨 동시수축이 되어야 합니다. 뒤침을 수행하는 동안 두갈래근에 의해 팔꿈치와 어깨가 굽힘되는 것을 방지해야 하는데, 세갈래근은 이러한 활동에 필요한 힘을 제공해 줍니다. 세갈래근에 의한 동시수축 없이 두갈래근의 작용만 있게되면, 나사를 돌릴 때마다 팔꿈치와 어깨가 굽힘되어 드라이버가 나사에서 떨어지려 하기 때문에 과제를 거의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세갈래근은 노뼈가 아닌 자뼈에 정지하기 때문에, 뒤침 과제에 대한 방해 없이 팔꿈치를 굽힘시키려는 두갈래근의 경향을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근육들의 협동작용은 하나의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어떻게 두 근육이 서로에 대해 대항근으로 작용함과 동시에 협동근으로 기능할 수 있는지에 대한 좋은 예가 됩니다.

 

 

 

 

엎침근육들

일차적인 엎침근육들에는 네모엎침근과 원엎침근이 있습니다. 노쪽손목굽힘근육과 긴손바닥근은 이차적인 엎침근육들로써, 위팔뼈의 안쪽위관절융기에 부착됩니다.

원엎침근 대 네모엎침근

원엎침근은 위팔갈래와 자갈래를 갖고 있습니다. 정중신경은 이 두 갈래 사이를 통과하기 때문에 신경압박을 받을 수 있는 위치가 됩니다. 원엎침근은 일차적인 아래팔의 엎침근육이면서 팔꿈치 굽힘근육으로서의 기능도 수행합니다. 원엎침근은 오른손으로 꽉 조인 나사를 풀려고 시도하거나 야구공을 던지는 것과 같이 높은 파워를 요구하는 엎침 활동 시에 가장 큰 근전도 활성을 보입니다. 세갈래근은 원엎침근에 대한 중요한 협동근으로서, 팔꿈치를 굽힘시키려는 원엎침근의 경향을 중화시키는 데 요구됩니다.

 팔꿈치 몸쪽에서 정중신경이 손상되면, 모든 엎침근육은 마비가 되어 능동적인 엎침이 상실됩니다. 아래팔은 신경지배되고 있는 뒤침근과 두갈래근에 의해 뒤침하려 하고, 이를 반대하는 엎침작용이 없기 때문에, 게속 뒤침된 상태로 있게 됩니다.

 

 

 

 

 네모엎침근은 아래팔 앞면의 먼쪽 끝 부분에 위치하며, 손목의 모든 굽힘근육과 손가락의 외재성 굽힘근육의 깊은 쪽에 놓여 있습니다. 편평하고 사변형의 모양을 한 이 근육은 자뼈와 노뼈의 먼쪽 1/4의 앞면 사이에 놓여 있습니다. 몸쪽에서 먼쪽까지를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네모엎침근의 섬유 방향은 약간 사선을 향하고 있는데, 아주 같은 것은 아니나 원엎침근이 향하고 있는 방향과 유사한 방향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네모엎침근은 팔꿈치 굽힘의 양이나 파워의 정도에 관계없이, 모든 엎침 움직임에 연루되는 가장 능동적이고 항상 사용되는 엎침근육입니다.

 네모엎침근은 먼쪽노자관절에 있어 효율적인 토크 생산자이자 안정자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생체역학적으로 잘 고안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네모엎침근은 아래팔의 돌림축에 대해 거의 수직 방향을 향하고 있는 힘선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힘선의 방향은 토크를 생산하는 데 있어 근육의 가능성을 극대화시킵니다. 네모엎침근은 엎침 토크를 효율적으로 생산해내는 것 외에도, 노뼈의 자패임이 자뼈머리를 직접적으로 압박하게 합니다. 이러한 압박력은 엎침의 가동범위 내내 먼쪽노자관절을 안정화시킵니다. 이런 능동적인 힘은 세모섬유연골복합체에 의해 생산된 수동적인 힘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네모엎침근의 힘은 먼쪽노자관절에서 발생하는 본래의 관절운동형상학이 일어나도록 합니다.

 

 

 

 

 건강한 관절에 있어, 네모엎침근과 다른 근육들에 의해 일어난 압박력은 별 어려움 없이 관절에 의해 흡수됩니다. 심각한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에 있어, 관절연골, 뼈, 그리고 관절주위 결합조직은 관절의 힘들을 적절히 흡수하는 능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건강한 상태에서 관절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압박력이, 질병상태에서는 관절의 파괴를 유발하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