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론이야기

어깨 복합체 - 뼈관련 종류 및 특징들

by 보무파파 2020. 12. 3.

어깨 복합체

팔에 대한 연구는 복장뼈, 빗장뼈, 갈비뼈, 어깨뼈, 그리고 위팔뼈에 의해 4개의 관절을 구성하고 있는 어깨 복합체(shoulder complex)로부터 시작합니다. 이런 일련의 관절들은 팔에 대한 큰 운동범위를 제공하여 손을 뻗어 물체를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증가시킵니다. 와상이나 질병은 어깨의 운동을 제한하여 팔 전체의 효율성 감소를 유발합니다.

어깨 복합체의 근육들은 단독으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여러 관절들에 걸친 매우 협응된 활동을 생산해 내기 위해 근육은 "팀"으로 작용합니다. 어깨 근육들에서 나타나는 매우 협동적인 특성은 능동 움직임의 범위, 조절, 그리고 다양성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어떤 단일 근육의 마비나 약화는 전체 어깨가 갖고 있는 본래의 운동형상학적 연속성을 방해합니다. 여기서는 어깨 복합체에서의 중요한 근육의 공동작용 몇 가지를 설명하고 한 근육에서의 약화가 다른 근육들의 힘 발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합니다. 근육들은 신경근육계통이나 근육뼈대계통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나 손상의 결과로 약해질 것입니다.

 

 

 

 

골학 - 복장뼈

복장뼈(sternum)는 복장뼈자루, 복장뼈몸통, 그리고 칼돌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복장뼈자루(manubrium)는 달걀 형태인 한 쌍의 빗장관절면(clavicular facet)들을 갖고 있으며, 이것은 빗장뼈(clavicle)와 관절합니다. 복장뼈자루의 가쪽 가장자리에 위치된 갈비 관절면(costal facet)들은 첫째와 둘째 갈비뼈를 위한 부착자리를 양쪽에서 제공합니다. 목아래패임(julular notch)은 복장뼈자루의 위면에 위치되어 있으며 빗장면 사이에 있습니다.

빗장뼈

위에서 관찰하였을 때, 빗장뼈(clavicle)의 몸통(shaft)이 일반적으로 안쪽으로 볼록하고 가쪽으로 오목한 만곡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팔을 해부학적 위치로 놓았을 때, 빗장뼈의 긴 축(long axis)은 수평면의 약간 위쪽에 놓여 있으며 이마면에 대해 약 20도 정도 뒤쪽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둥글고 돌출된 빗장뼈의 가쪽끝 또는 복장끝(sternal end)은 복장뼈(sternum)와 관절합니다. 빗장뼈의 갈비관절면(costal facet)은 첫째갈비뼈에 얹혀 있습니다. 갈비관절면에서 가쪽과 약간 뒤쪽으로 가면 갈비거친면(costal tuberosity)이 있으며 갈비빗장인대(costoclavicular ligament)가 부착합니다.

빗장뼈의 가쪽끝 또는 봉우리끝(acromial end)은 어깨뼈에 있는 달걀 형태의 봉우리관절면(acromial facet)과 관절합니다. 빗장뼈 가쪽끝의 아래면에는 원뿔인대결절(conoid tubercle)과 마름인대선(trapezoid line)이 있습니다.

 

 

 

 

어깨뼈

삼각형 형태의 어깨뼈(scapula)에는 3개의 각(angle)인 아래각, 위각, 그리고 가쪽각이 있습니다. 팔의 운동 동안 아래각의 촉지를 통해 어깨뼈의 움직임을 손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어깨뼈에는 3개의 모서리가 있습니다. 팔을 몸통 옆에 나란히 두었을 때, 안쪽모서리(medial border) 또는 척추모서리(vertebral border) 또는 겨드랑모서리(axillary border)는 어깨뼈의 아래각에서부터 가쪽각까지 뻗어 있습니다. 위모서리(superior border)는 위각에서부터 가쪽으로 부리돌기까지 뻗어 있습니다. 

어깨뼈의 뒷면은 돌출된 어깨뼈가시(spine)에 의해 가시위오목(supraspinatous fossa)과 가시아래오목(infraspinatous)으로 채워진다. 어깨뼈가시의 안쪽끝은 어깨뼈가시의 뿌리부(root of the spine)에서 높이가 감소됩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어깨뼈가시의 가쪽끝은 넓으면서 돌출된 봉우리 쪽으로 갈수록 편평해집니다. 봉우리(acrominon, 가장 꼭대기, 가장 높음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akros에서 유래됨)는 가쪽과 앞쪽으로 뻗어 있으며, 관절오목의 위에서 가로끝을  형성합니다. 봉우리에 있는 빗장관졀면(clavicular facet)은 봉우리빗장관절(acromioclavicular joint)의 일부를 형성합니다.

어깨뼈는 약간 오목한 관절오목(glenoid fossa, 관절의 오목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의 glene과 +와 유사하다는의미하는 eidos에서 유래됨)에서 위팔뼈머리(humeral head)와 관절합니다. 관절오목의 경사도는 어깨뼈의 몸통을 통과하는 가로축에 대해 약 4도 정도 위쪽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이런 경사도는 7도의 아래쪽 경사도에서부터 거의 16도의 위쪽 경사도까지 매우 다양한 범위를 보입니다. 안정상태에서, 어깨뼈는 가슴(thorax)의 뒤-가쪽면 쪽에 위치되는데, 이때 관절오목은 이마면에서 약 35도 정도 앞쪽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어깨뼈의 이러한 방향을 어깨면(scapular plane)이라 합니다. 팔이 머리 위로 올림될 때, 어깨뼈와 위팔뼈는 이러한 어깨면을 따라 움직임이 수행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관절오목의 위쪽 가장자리에 위치된 결절을 오목위결절(supraglenoid fossa)이라 하고 아래쪽 가장자리에 위치된 결절을 오목아래결절(infraglenoid fossa)이라 합니다. 이 결절들은 위팔두갈래근의 긴갈래와 위팔세갈래근의 긴갈래를 위한 몸쪽 부착부위를 제공합니다. 관절오목의 위쪽 가장자리 근처에 "까마귀 부리"를 닮은 돌출된 부리돌기(coracoid process)가 있습니다. 부리돌기는 어깨뼈로부터 뾰족하게 돌출되어 나와 있는데, 인대와 근육들을 위한 다양한 부착부위를 제공합니다. 어깨밑오목(subscapular fossa)은 어깨뼈의 앞쪽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어깨밑오목 안쪽의 오목한 곳에는 두꺼운 어깨밑근(subscapularis)이 위치합니다.

 

 

 

 

몸쪽에서 중간까지의 위팔뼈

위팔뼈머리(humeral head)는 오목위팔관절(glenohumeral joint)의 볼록 성분을 형성하고 있으며, 완전한 공 모양의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위팔뼈머리는 안쪽과 위쪽을 향하고 있으며, 위팔뼈몸통(humeral shaft)의 긴 축에 대해 약 135도의 경사각(angle of inclination)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위팔뼈머리는 팔꿉관절을 통과하는 안-가쪽축에 대해 수평면 내에서 약 30도 정도 뒤쪽으로 돌림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회전을 뒤굽음(retroversion, 뒤쪽을 의미하는 라틴어의 retro와 +쪽으로 돌다의 의미인 vetro에서 유래됨)이라 하며, 어깨면 내에서 관절오목과 관절하기 위해 위팔뼈머리가 향하고 있는 방향입니다. 흥미 있게도, 엘리트 투수의 우세 어깨는 비우세 어깨보다 더 큰 위팔뼈 뒤굽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비투수 조절군에서는 나타나지 않음)는 공을 던질 때 발생하는 큰 비틀림 스트레스에 대한 뼈의 적응으로 일어난다고 가설화되고 있습니다. 

위팔뼈의 해부목(anatomic neck)은 몸쪽 몸통과 매끄러운 뼈머리의 관절면을 분리시키는 경계선입니다. 위팔뼈 몸쪽 끝의 앞쪽과 가쪽 둘레에는 돌출된 작은결절과 큰결절이 있습니다. 작은결절(lesser tubercle)은 어깨밑근의 부착 부위로서 큰결절보다는 약간 뾰족하고 앞쪽으로 돌출되어 있습니다. 크고 둥근 큰결절(greater tubercle)은 가시위근의 먼쪽 부착부위인 위면(upper facet), 가시아래근의 먼쪽 부착부위인 중간면(middle facet), 그리고 작은원근의 먼쪽 부착부위인 아래면(lower facet)을 갖고 있습니다. 

 

 

 

 

큰결절과 작은결절의 앞쪽면에서 먼쪽으로 뻗어 있는 큰결절능선(crest of greater tubercle)과 작은결절능선(crest of lesser tubercle)이 있습니다. 이 능선들은 각각 큰가슴근과 큰원근의 먼쪽 부착부위를 제공합니다. 이 능선들의 사이를 결절사이고랑(intertubercular groove) 또는 두갈래근고랑(bicipital groove)이라 하며, 위팔두갈래근 긴갈래의 힘줄을 수용합니다. 넓은등근은 결절사이고랑의 바닥면에 부착하며 위팔두갈래근 긴갈래의 힘줄 안쪽에 위치합니다. 결절사이고랑의 종점 부위에서 먼쪽과 가쪽에 어깨세모근거친면(feltoid tuberosity)이 있습니다. 

노신경고랑(radial groove) 또는 나선고랑(spiral groove)은 위팔뼈의 뒤면을 사선으로 가로지릅니다. 이 고랑은 위팔세갈래근의 가쪽갈래와 안쪽갈래의 몸쪽 부착부위를 분리시킵니다. 노신경은 먼쪽으로 내려오다가 노신경고랑에서 위팔뼈 뒤면 주위를 나선형으로 감아서 위팔뼈의 먼-가쪽으로 나아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