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생활꿀팁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중도해지 관련, 올해 달라진점 최신정리!

by 보무파파 2022. 1. 3.

안녕하세요.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전 포스팅에는 가입 조건, 가입방법, 프로세스 등등에 대해 정리했는데요. 안보신 분들은 우선 아래 포스팅부터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조건, 방법

 

그럼 본격적으로 청년내일채움공제의 다음 이야기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마지막까지 보고 머릿속에 넣어놓는 것이 신청 후에도 별다른 문제없이 만기까지 유지할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청년내일채움공제의 만기를 채우려면 2년이라는 시간이 흘러야 합니다. 2년이면 24개월이고, 달마다 1회씩 12.5만원씩 적립하면 됩니다. 12.5만원 * 24개월 이기에 최종 적립금은 300만원입니다.

적립일은 본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매달 5일, 10일, 15일, 25일 중에서 선택하면 되고 당연한 얘기지만 월급날 전후로 설정하는 것이 제일 마음 편하겠죠. 적립 방법은 급여계좌에서 자동이체로 하면 되기 때문에 일일히 신경쓰지 않아도 알아서 적립이 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아마 이부분이 가장 문의가 많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전 포스팅에서 말했듯이 이 제도의 운영목적은 중소기업 청년들의 '장기근속' 그리고 이를 통해 기업의 인재유출을 방지하는 것인데요.

 

하지만 퇴사를 하고 중도해지를 하게 되는경우에는, 당연한 얘기일 수 있지만 이 제도의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가 없습니다. 어느정도의 패널티가 부과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제도를 악용하여 혜택만 받아내고 떠나는 소위 '체리피커'들을 막기 위한 당연한 처사라고 생각합니다.

 

중도해지 시 환급금 지급 금액을 정하는 기준은 2가지입니다. 첫번째는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기간, 두번째는 귀책의 여부(개인인지, 기업인지)입니다. 이 두가지 조건에 따라서 환급금이 달라지는데요.

 

하지만 달라진다고 해도 '취업지원금'만 달라진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이 낸 돈은 조건과 상관없이 100% 다 돌려받을 수 있고, 기업의 기여금 또한 무조건 전액환수 됩니다.

가입기간 1년 이하라면 기업의 귀책인 경우, 1~6개월 까지는 20만원과 이자를 받게 되고, 6~12개월까지는 50만원과 이자를 돌려받게 됩니다. 반대로 개인의 귀책인 경우에는 한 푼도 돌려 받지 못 하게 됩니다. 

 

그리고 가입기간이 1년을 넘어가게 되면 귀책이 누구에게 있든 동일하게 12~18개월까지는 160만원과 이자를, 18~24개월까지는 230만원과 이자를 돌려받게 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중도해지는 없게 하는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갑작스러운 상황은 언제든지 생길 수 있는 법이기 때문에 잘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이미지가 기업의 귀책이라고 인정되는 사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휴업, 폐업부터 고용보험료 체납, 직장 내 괴롭힘 등 꽤 다양한 사례가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 적힌 사유에 해당이 된다면 중도해지하더라도 취업지원금을 어느정도 돌려받을 수 있으니 아까워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지 말고 퇴직하는것이 정신건강에도 좋을 수 있습니다. 돈 때문에 참고 다니면 더 큰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바로 위 이미지는 청년 개인의 귀책이라고 인정되는 사유입니다. 개인 귀책으로 중도해지를 하게 되면 가장 최악의 케이스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2022년 달라진점

마지막으로 달라진 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가입자인 청년의 입장에서는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가입한 청년이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게 관리체계나 대책을 마련 할 거라는 내용이 대부분이라서 금액적인 부분이다 더 직접적인 부분에 대해서 크게 달라지는 건 없다고 보면 됩니다.

그 중에서 직장 내 괴롭힘이나 성희롱 등의 사유로 인해 중도해지 한 경우에는 기간에 무관ㅇ하게 적립금 전액을 지급하기로 할 거라는 얘기가 있는데요. 이렇게 다소 부당한 대우를 받더라도 적립금을 타기 위해 만기까지 참고 견디는 청년들을 위해 변경할 거라고 하니 좀 더 쾌적한 환경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부담금 관련해서 개편이 있습니다. 2021년까지만 해도 기업 규모 50인 미만과 50인 이상 2가지 기준으로 나뉘어서 운영이 됐었는데요. 2022년 올해부터는 기업규모를 더 세세하게 나뉘었습니다. 총 4개 기준으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30인 미만, 30~49인, 50~199인, 200인 이상 이렇게 총 4개 기준입니다. 이에 따라서 규모별 기업부담비율과 정부부담비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위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입 신청을 하는 청년입장에서는 돈만 잘 받으면 되기 때문에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중소기업 재직 청년들을 위한 정말 혜자로운 정책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나는 300만원만 투자해서 2년뒤에 1,200만원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제도이기 때문에 조건만 충족된다면 안 할 이유가 없는 제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조건 디테일하게 잘 살펴보고, 충족한다면 투자종목이라고 생각하면서 적립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뉴스에도 보면 가입 조건에 대해서 청년들에게 혼란만 가중한다 등의 기사도 본적이 있는데요. 이렇듯 직접 신청하려고 보다보면 궁금한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애매하거나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반드시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에 상담해서 해결하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350번 통화후 3번 누르고 8번 누르면 문의할 수 있습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잘 알아보고 꼭 혜택 받을 수 있는 부분은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이 시대의 청년분들 및 모든분들 2022년도 화이팅 하시기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도움이 될만한 다른 글들도 남겨놓을테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 조건, 신청방법

나이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