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생활꿀팁

1분안에 병원비 환급받는 방법 정리! (본인 부담 상한제)

by 보무파파 2022. 3. 17.

병원비도 환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1년에 병원비 지출이 일정 한도를 초과하게 되면 그 부분에 대해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방법 또한 너무 간단해서 모르고 있는 사람이 손해일 정도입니다. 어떻게 조회하고 환급받는지 아래에서 설명드릴게요.

병원비 환급받기 전에!

<우선 체크해야 할 부분!>
1. 2022년 분위별 본인부담 상한액 확인
2.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병원비에 대해서만 환급 가능

위 체크사항을 확인하신 다음에 조회/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본인 부담 상한제란??

본인이 지출하는 병원비를 상한 하는 제도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병원비 지출에 대해 1년에 일정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바로 이 한도를 넘어가는 초과비용에 대해서 건강보험공단에서는 환급해줘야 하는 의무가 있는 것입니다.

 

2022년도 분위별 본인부담 상한액은?

2022년 기준 본인 부담 상한액은 분위에 따라 다릅니다.

> 1 분위 : 83만 원
> 2~3 분위 : 103만 원
> 4~5 분위 : 155만 원
> 6~7 분위 : 289만 원
> 8 분위 : 360만 원
> 9 분위 : 443만 원
> 10 분위 : 598만 원

본인이 몇 분위에 해당하는지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확실하지 않다면 건강보험공단(1577-1000)에 문의하는 것이 제일 정확하고 빠릅니다.

 

1분 안에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

내가 받을 수 있는 병원비 환급금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로그인은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휴대폰 인증 또는 간편 인증서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신 다음, 홈페이지에 바로 ‘환급금 조회/신청’ 이 있습니다. 클릭하셔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만약 내가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있다면 바로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0원으로 나오면서 해당사항이 없는 결과가 나옵니다.

클릭버튼 이미지
지금 바로 확인해보기

1분 안에 환급금 지급 신청하는 방법

내가 받을 수 있는 환급금이 있다면 그 화면에서 바로 선택하여 지급신청을 누르시면 됩니다.

환급금 지급신청을 위한 개인정보수집 동의를 누르시고 신청 진행을 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휴대폰 번호, 환급받을 은행 및 계좌번호 입력을 합니다.

필요한 정보를 입력한 뒤 금융인증서로 인증하면 최종적으로 신청이 마무리가 됩니다.

병원비 환급금 지급 신청 시 유의사항

1. 환급금을 지급 신청할 수 있는 기간이 있습니다. 기간 안에 신청을 하지 않으면 소멸하게 되니 참고 바랍니다.

이런 부분은 돈 주는 곳에서는 미리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직접 알아서 신청해야 혜택입니다.

2. ‘The 건강보험’ 앱을 이용하여 모바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 시간은 5:30 ~ 24:00입니다.

거의 모든 시간에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공동 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주세요.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쉽게 알려드려요)



4. 환급신청하면 접수일로 7일 이내에 신청 계좌로 입금됩니다.

병원을 자주 가시거나 입원을 오래 하셨던 분들은 꼭 조회해보시고 환급금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다른 숨은 돈, 환급 받을 돈 찾는 방법을 아래에 남겨둘테니 함께 참고하면서 숨은 돈 다 찾아내시기 바랍니다.

 

숨은 환급금 찾는 방법(국세 환급금 찾기)

안녕하세요. 나에게 숨은 돈이 있는지 없는지, 있다면 얼마나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많은 분들이 나도 모르는 숨은 돈이 있다는 걸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실건데요. 국가에 냈던 세금을 다시 돌

substory500.com

 

카드포인트 통합조회로 숨은 돈 찾아 가세요!

카드 포인트 잘 사용하고 계신가요? 우리나라에 잠들어 있는 돈은 생각보다 어마어마하게 있다고 합니다. 카트 포인트도 그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요. 자주 쓰는 카드는 포인트를 잘 활용하기

substory500.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