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지원사업

청년을 위한 일자리 지원 사업 종류 정리 (feat.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by 보무파파 2022. 3. 9.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각 지역별 지자체가 함께 협력해서 지원하는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 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취업 또는 창업에 따라 다르게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4가지로 분류되어 있는 지원사업에서 본인에게 맞는 부분를 찾아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이란?

우선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각 지자체가 함께 협력하는 사업입니다. 지역기업의 구인난을 해소하고, 청년 고용을 창출하기 위한 사업인데요.

 

이 사업은 전국의 만 39세 이하의 미취업 청년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는 바로 다음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지원 사업 종류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은 크게 3가지, 구체적으로 4가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각 내용을 보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는 지원 사업을 선택하면 좋을 것 같네요.

1.1. 지역혁신형

1.1.1. 사업 개요

 지역경제와 청년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에 맞는 일자리와 임금을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1.1.2. 지원분야

 미래신산업, 지역혁신산업 분야의 지역에 기반을 둔 중소기업, 법인, 지역 토향 기업 등에 일할 수 있습니다.

 

1.1.3. 지원기간

 기본 2년 동안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최소 2년 동안 지원을 받은 다음, 3년 차에 만약 해당 지역에서 취업을 하게 될 경우 1년 동안 추가로 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1.4. 지원 내용

 - 2년 동안 연 2,400만원 내외에서 임금을 지원해 줍니다.

 - 직무역량 교육을 지원해 줍니다.

 - 3년차에 정규직 유지 또는 정규직 취업 및 창업으로 인해 지역에 정착할 경우, 천만 원 이내의 인센티브를 지원해 줍니다.

 

1.2. 상생기반대응형 1 (소멸위기 지역 창업)

1.2.1. 사업 개요

 인구감소지역의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기 위해 창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의 신규 창업 및 성장을 도와주는 사업입니다.

 

1.2.2. 지원분야

 인구감소지역내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의 신규 창업 및 창업 청년의 성장 또는 정착 기회를 지원합니다.

 

1.2.3. 지원기간

 2년 동안 신규 창업 및 성장 지원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3년 차에 청년을 새롭게 채용할 경우 1년 동안 인건비를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2.4. 지원내용

 - 1년차에 창업 준비 비용 1,500만원, 2년 차에 창업 성공 시 시제품 제작, 홍보비 등 1,500만원을 추가로 지원해 줍니다.

 - 3년차에 청년을 새롭게 채용할 경우 1년 동안 인건비 2,400만원을 추가로 지원해 줍니다.

 

1.3 상생기반대응형 2 (창업성장 플러스)

1.3.1. 사업개요

 서울 외 지역에서의 창업 초기 청년의 후반 성장 및 정착을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1.3.2. 지원분야

 서울외 지역에서 창업하는 청년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1.3.3. 지원기간

 1년 동안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년 차에 청년을 새롭게 채용하면 1년 더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3.4. 지원내용

 - 1년 차에 1인당 연 1,5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2년 차에 청년을 새롭게 채용하게 되면 해당 청년의 인건비 2,400만원을 1년 더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4. 지역 포용형

1.4.1. 사업 개요

 직무경력 쌓기, 직무능력 향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바탕으로 청년들의 취업을 도와주는 사업입니다.

 

1.4.2. 지원분야

 지역특화 사회적 기업, 지역사회 안전망 등 지역사회공헌 분야에 종사하게 됩니다.

 

1.4.3. 지원기간

 1년 이내의 기간 동안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4.4. 지원내용

 - 1년 동안 연 2,250만 원 내외에서 임금을 지원해줍니다.

 - 직무교육을 지원해줍니다.

 

2. 신청방법 안내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은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또는 각 지역별 지자체에서 모집공고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각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을 검색하시면 현재 모집 중인 공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홈페이지 바로 이동하기는 아래 지역을 클릭해주세요.

행정안전부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추가적으로 청년관련 지원 정보에 대해 아래에 남겨놓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 찾아주는 지원 사업 안내(feat.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

지역별 지자체에서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지원하기 위한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로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인데요. 전국의 만 39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해볼 수 있습

substory500.com

 

근로자 청년 한정 목돈마련 청년통장 정리!

근로를 하고 있는 청년들을 위해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년 맞춤 통장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지역 한정인 통장도 있으면서, 소득기준이 있는 통장이 있는데요. 아래에서 설명드릴 목

substory500.com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가입방법 최신정보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소기업에 근무하고 계신 청년분들이라면 꼭 보셔야 할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바로 "2022년 청년내일채움공제"(일명 청년내일채움공제)인데요. 가입신청이 오늘

substory500.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