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IT

"메타버스" 누구나 알기쉽게, 장단점 정리

by 보무파파 2022. 6. 22.

이전 글에서 "메타버스"에 대해 누구나 알기 쉽게 간단히 개념 정리를 해보고, 실생활 예도 한 번 들어봤습니다. 이번에는 이어서 메타버스의 장점과 단점, 주의해야 할 점 등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이전 글을 먼저 보고 보면 좀 더 이해하는데 좋을 것 같네요.

 

메타버스 쉽게 알려드려요

 

"메타버스"란? 기초 개념, 누구나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메타버스"라는 단어는 페이스북이 회사명을 '메타'로 바꾸면서 더욱 화제가 됐습니다. 2022년 2월 18일에는, 미국 Google 산하의 YouTube가 메타데이터에의 참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는데

substory500.com

 

 

 

 

 

 

메타버스의 장점

우리 주변에는 이미 편리한 것이 넘쳐나기 때문에 더 이상의 신기술 등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 가운데, 메타버스가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이하의 2가지입니다.

▶ 온라인 접촉
▶ 메타버스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실현

각각 알기 쉽게 정리해봤습니다.

 

1. 온라인 접촉

지금까지 어렵다고 알려져 있던 온라인 접촉이 메타버스로 가능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ZOOM 등 웹회의 시스템에서는 약간의 시간이나 몸짓이 보이지 않는 장애가 있었습니다. 또 약간의 서먹함이나 누가 이야기해야 할지 모르는 문제로 오프라인에서의 회의에 비해 생산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메타버스에서는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VR 기술과 접목하면 마치 상대방이 눈앞에 두고 이야기하는 공간이 구축되기 때문에 접촉 공간에서 회의를 하고 있는 감각을 맛볼 수 있습니다.

 

 

2. 메타버스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실현

메타버스에 의해, 새로운 비즈니스가 실현됩니다. NFT 작품 등은 OpenSea 등의 NFT 플랫폼을 활용해 판매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자신이 작성한 메타버스 상에서도 판매가 가능해지면 고객과의 대화를 통한 가격 협상 등이 가능해집니다.

 

 

 

 

 

 

메타버스의 단점과 주의할 점

메타버스의 혁신성은 높고, 향후 더욱 메타데이터는 퍼져 나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편, 해소할 필요가 있는 단점과 주의점은 아직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부터는, 메타버스의 단점과 주의점을 이하 3가지 해설합니다.

▶ VR준비가 귀찮음
▶ 메타버스 공간에 대한 의존
▶ 지갑의 취약성

각각 알기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1. VR준비가 귀찮음

VR을 활용하는 메타버스의 경우 VR 준비가 번거롭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Z세대에서는 일부러 메타버스 상에서 교류를 할 필요성이 불분명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평소 온라인 회의와 메타버스 회의의 구분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2. 메타버스 공간에 대한 의존

메타버스 공간에 의존할 가능성이 있는 것도 단점입니다. 메타버스는 몰입감이 높아 "한 번 그 공간에 빠지면 좀처럼 빠져나오지 못한다"는 지적도 받고 있습니다. 항상 메타버스에 들어가 어느 쪽이 현실인지 모르게 되어 버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지갑의 취약성

지갑 취약성에 대해서도 주의해야 합니다.OpenSea를 통해 NFT를 구매할 때나 게임 내 암호화폐를 사용할 때는 현재 '월렛'이라 불리는 가상 지갑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만 지금까지 지갑은 해킹 대상이 된 적이 있고, 사실 가상화폐를 도난당한 사건도 과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용자의 주의부족이 문제인 경우도 있지만, 그중에는 적절하게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지갑의 내용물이 도난당한 적도 있기 때문에 보다 보안에 유의한 지갑의 버전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까이에 있는 메타버스

메타버스는 아직 너무 먼 이야기인가 싶은 분들이 계실 수도 있지만 사실 우리 주변에는 이미 메타버스를 활용한 테크놀로지가 넘쳐납니다. 그래서, 방금 설명한 메타버스의 구체적인 예를 알아보겠습니다.

 

포트나이트

포트나이트 플레이 동영상을 TouTube에서 본 적이 있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포트나이트는 에픽사가 구축한 게임으로 온라인 대전, 나만의 섬 만들기, 라이브 콘서트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포트나이트 세계는 그야말로 메타버스 공간이라고 알려져 있어 앞으로도 더 많은 업데이트가 기대됩니다.

 

Decentraland

Decentraland(디센트럴랜드)도 메타데이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Decentralan의 게임 세계에는 광대한 토지가 펼쳐져 있어 그 토지 자체를 구입하거나 이미 구입한 토지를 임대로 빌림으로써 토지상에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아바타 코스튬 판매, NFT 아트 판매, 게임 할 수 있는 공간 설치 후 이용료 받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뒷받침하고 있는 것은 LAND, ESTATE 등의 NFT 토큰입니다.

 

Decentraland 운영은 MAMA(Decentraland 원어민 토큰) 소유자가 이루어지며 MAMA 소유율이 높을수록 Decentraland 운영 의사결정에 깊이 관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Horizon Workrooms

Meta사(Facebook) 산하의 Oculus가 개발한 것이 메타버스의 회의 시스템이 Horizon Workrooms입니다. VR 공간에서 최대 16명이 참여할 수 있는 본 시스템에서는 VR 공간 상에 자신이 아바타가 되어 들어가 거기서 토론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온라인 회의 시스템은 깊이와 폭이 없었습니다. 어디까지나 화면상에 찍힌 사람이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시스템일 뿐이기 때문에 화면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해도 어딘가 멀리 있는 느낌을 부정할 수 없었습니다. 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Horizon Workrooms입니다.

 

본 서비스 이용에는 VR 마스크 등 부대품이 필요하지만 장비를 갖추고 Horizon Workrooms에 들어가면 눈앞에 펼쳐지는 곳은 회의실이다. 옆을 보면 동료가 있고 눈앞에는 조작이 가능한 컴퓨터가 있고 사회 역은 화이트보드에 글씨를 쓸 수 있습니다.

 

마치 자신이 그곳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본 공간은 보다 창의적인 대화를 하기에 적합하며 지금까지의 잡담과 마찬가지로 상대방의 동작이 실시간으로 아바타에 반영됩니다.

 

 

 

 

 

메타버스에의 투자

세계에서 메타버스에 대한 이목이 쏠리는 가운데 세계 투자자들은 이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여기부터는, 메타버스의 투자 사정을 알기 쉽게 설명해보겠습네다. 메타버스 관련 종목에 기대가 모이다 메타버스 관련 종목에는 현재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서 들 수 있는 것이 메타버스의 연평균 성장률입니다. 캐나다의 조사 회사 이머젼·리서치에 의하면, 향후 메타데이터 시장의 규모는 2028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 43% 정도로 추이해 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목되고 있는 기업의 예로는 다음을 들 수 있습니다.

▶메타 플랫폼즈(Meta Platforms, Inc)
▶에픽 게임즈(Epic Games, Inc)
▶엔비디아(NVIDIA Corporation)

 

한국을 예를 들면, 네이버에서 개발한 '제페토'가 대표적이겠네요. '제페토' 또한 메타버스를 설명하는데 아주 도움이 되는 플랫폼입니다. 이미 이 플랫폼안에서 아바타가 입는 옷 등을 디자인해서 파는 등 다양한 활동으로 수익까지 만들어내는 사례가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Sand를 필두로 한 가상화폐 가격 상승

Sand란 decentraland와 마찬가지로, 메타버스의 게임 「The Sandbox」에서 이용되는 가상화폐를 말합니다. 게임 내에서 구입한 토지와 장비, 작성한 아이템을 NFT 마켓플레이스에 출품할 수 있습니다.

 

Sand의 가격은 2021년 1월 시점에서는 30~50원 정도의 레인지를 오갔으나 2021년 3월에는 900원대까지 그 가격을 상승시켰고 2021년 11월 시점에서는 5000원에 터치, NFT 토큰으로 Sand가 탄생한 이후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향후의 가격변동은 아직 보이지 않지만, 향후 Sand의 이용자가 증가하면, 한층 더 Sand의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Sand 등의 메타데이터는 「메타버스」가 주목받으면 알기 쉽게 값이 움직이기 때문에, 가상화폐로의 참가를 검토하고 있다면, 다른 관련 종목인 MANA, 이더리움 등도 체크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주의할 점 : 메타버스는 법률 미정비

현재 메타버스는 조금씩 인지를 모으고 있지만, 아직 과제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그 예가 '법률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메타버스 상에서 우리는 건축물을 지을 수 있지만 거기에 건축기준법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메타버스에서 이용하고 있는 가상화폐에 대해 확실히 정해져있는 법률이 아직까진 없기 때문에 본인이 투자를 하든, 단순히 메타버스에서 다양한 활동을 즐기든 간에, 좀 더 신중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메타버스 개념 확실히 익히기

지금 바로 클릭!

 

"메타버스"란? 기초 개념, 누구나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메타버스"라는 단어는 페이스북이 회사명을 '메타'로 바꾸면서 더욱 화제가 됐습니다. 2022년 2월 18일에는, 미국 Google 산하의 YouTube가 메타데이터에의 참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는데

substory500.com

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이미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