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생활꿀팁

2022년 청년희망적금 신청 방법 완벽 정리

by 보무파파 2022. 1. 27.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인 청년들의 자산관리를 위해, 그리고 미래 도약을 위해 2022 청년희망적금이 출시되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은 2022년 2월 21일에 출시 예정인 적금 상품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은 일반 은행 이자에 추가로 적금장려금도 지급하고 이자소득에 대해 이자소득세+농어촌 특별세가 부과되지 않는 비과세까지 해주는 파격적인 적금 상품입니다.

 

 

2022년 청년희망적금이란?

청년희망적금은 말그대로 청년을 위해서 만들어진 적급상품입니다. 청년의 자산관리를 위해서, 청년의 미래도약을 위해 출시되었습니다.

 

정식 출시는 2월 21일 예정입니다. 

 

적금을 하면서 일반 은행 이자도 받고, 적금장려금도 추가로 받게 됩니다. 여기에 이자소득에 대해서 이자소득세+농어촌 특별세가 부과되지 않는 비과세까지 해주는 파격적인 혜택을 보유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청년희망적금 가입 가능 대상

청년희망적금은 우선 만19세이상 만34세 이하 (1987년 2월 22일 이후 출생자) 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은 직전 과세기간(2021년 1월~2021년 12월)의 총 급여가 3,600만원 이하거나 종합소득금액의 경우는 2,600만원 이하일 경우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소득이 아에 없을 경우에는 가입을 할 수 없으니 참고 바랍니다. 그렇지만 가입하고 나서 소득이 기준요건을 초과하게 되더라도 취소되거나 하지는 않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초과하면서부터는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가 적용되지 않아 15.4%의 이자소득을 내야 합니다.)

 

또한 직전 3년동안 1회라도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가입에 제한이 있습니다. 직전 과세기간의 소득이 확정되기 이전까지는 그 전전년도의 소득으로 개인소득요건 및 자격을 판단하게 됩니다.

 

공무원의 경우는 이런 좋은 지원제도에 대해 제외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청년희망적금 또한 가입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자가격리지원금도 공무원은 제외라고 하던데, 아쉽네요.

 

 

 

청년희망적금 납입금액 및 이자

청년희망적금의 만기는 2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납입금액은 매월 50만원 한도(그 이하 가능)로 납입할 수 있습니다. 

 

2년동안 적금 넣으면서 은행에서 받는 적금이자는 이자대로 받으면서, 추가로 적금장려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적금장려금은 만기 2년 중 처음 1년은 납입액의 2%, 그 다음 1년은 납입액의 4%의 적금장려금을 은행이자 외에 추가로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만기까지는 최대한 채우는게 가장 많은 적금장려금도 받을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해서 월 50만원씩 2년, 즉 24개월을 적금한다고 하면,

 

총 2년동안 내가 넣는 금액은 1,200만원이 되고 여기에 은행이자+36만원의 적금장려금을 추가로 받으실 수 있게 되는겁니다. 여기에 추가적인 혜택이 이자에 대한 이자소득세를 비과세 적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청년희망적금 가입방법

청년희망적금은 11개의 시중은행에서 취급하여 정식 출시될 예정입니다. 11개의 시중은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 기업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그리고 6월 경에는 SC제일은행도 추가 취급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청년희망적금은 위 은행중 1곳만 선택해서 1개의 계좌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서비스

청년희망적금이 출시되기 전 미리보기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정식적으로 출시되기 전에 가입 희망자들이 가입여부를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이용기간은 2022년 2월 9일(수)부터 2월 18일(금)까지 위에서 언급했던 11개의 시중은행 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니, 가입전 미리 한 번 확인해보시는 것도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미리보기 서비스로 시중은행에 신청할 경우,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로, 청년희망적금 가입 가능 여부를 문자로 통보해 준다고 하니 편하게 알아보고 기다리면 되겠습니다.

 

어차피 적금을 넣으려고 계획했었던 청년분들은 조금 기다렸다가 해당 상품을 이용해보시는 것이 훨씬 이득을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정부에서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나온 상품이기 때문에 이왕 저축하는거 조금이라도 더 이득을 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