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지원사업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 신청시 주의사항 정리

by 보무파파 2022. 1. 19.

2022년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 신청이 1월 13일부터 지역별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은 지역별로 신청일자가 다르고 선착순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본인에 해당되는 지역과 조건을 잘 확인해서 늦지 않게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청에 좀 더 도움이 되고자 신청 시 주의사항 및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사업 신청 시 주의사항

  • 신청 시에는 에코이몰 회원가입 및 임산부 코드번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임산부 코드번호는 확정 대상자에게 개별로 문자 발송으로 안내드립니다)
  • 주민등록등본은 최근 3개월 내 발급 본이어야 합니다. (뒷자리는 비공개 처리해주세요)
  • 임산부 본인만 신청 가능하며 대리인(가족, 배우자 등)이 신청할 경우 취소됩니다.
  • 신청 후 안내는 신청 시 입력한 휴대번호로 연결되며 잘 못 입력했을 경우의 불이익은 본인 책임이 됩니다.
  • 사업 참여는 임신/출산 기간 중 1회만 지원 가능합니다(포기자 포함)
    - 예로 21년 임신부로 참여했으면, 22년에 출산부로 참여 불가능합니다.
    - 21년 출산부로 참여한 후 다시 임신한 경우에는 22년에 신청 가능합니다.
  • 행안부 비대면 인증(주소, 임신 여부 자동 확인)으로 자동 자격확인 신청자가 아닐 경우에 첨부서류가 별도로 없으면 부적격자로 신청이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 확정자로 선정된 후 30일 이내에 온라인 쇼핑몰 회원가입을 하지 않거나, 60일 이내에 농산물을 주문하지 않으면 포기자로 자동 간주됩니다.

- 기타 사항으로 다음의 경우에도 꾸러미를 공급하는 경우입니다.

 1) 유산 등으로 인해 임신/출산이 중단된 경우

 2) 타 지역으로 이사 간 경우 (단, 추가 배송료는 본인부담이고 지역에 따라서 물품 선택에 제한이 있을 수 있음)

 

자주 묻는 질문

1) 지원 자격 및 요건

 

Q. 모든 임산부가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신청일 현재 임산부 또는 21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가 지원 대상자입니다.

 

Q. 지원이 제한되는 대상자가 있나요?

A. 보건복지부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영양플러스) 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본 사업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A. 다만, 과거에 영양플러스 사업 지원을 받았을 경우, 동 사업 신청 시점에 영양플러스 지원 대상자가 아닐 경우에는 신청 가능합니다. 즉, 시점이 겹치지 않으면 가능합니다.

 

Q. 지원 신청은 어디를 통해야 하나요?

A.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통합쇼핑몰(www.ecoemall.com)에서 신청 또는 출생증명서, 임신/출산 확인서 등 서류를 갖추어서 해당 시. 군. 구(읍. 면. 동)에 제출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2021년 1월 1일부터는 통합쇼핑몰 온라인 신청을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행안부 비대면 자격확인 서비스를 통한 자격 검증이 불가한 경우에는 해당 자치구에 방문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Q.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임산부는 지원이 불가능한가요?

A.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임산부는 시. 군. 구(읍. 면. 동) 담당부서에 서류를 갖춘 후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지원 대상 자격인증 완료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A. 읍. 면. 동사무소에서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임산부에게 선정 안내와 임산부 고유번호(16자리)를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전송합니다.

(임산부 고유번호 16자리는 연도/시. 도/시. 군. 구/읍. 면. 동/식별번호/지원 횟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부여받은 고유 번호는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통합쇼핑몰(www.ecoemall.com)을 통해서 간단히 가입 절차를 거치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Q. 다태아 및 임심 중단 시 지원금액이 달라지나요?

A. 임산부 기준으로 연내 1번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이 중단된 경우에도 사업 종료 시(22년 12월 15일)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Q. 국내 거주 외국인 임산부도 지원할 수 있나요?

A. 현재 국내에 거주 중인 외국인의 경우에도 지원대상자에 포함되며 제출서류를 첨부하여 온라인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의 주민등록등본, 국내거소신고사실증명서, 외국인 사실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중 택 1과 함께 임신진단서(임산부), 출생증명서(산모)를 제출하면 됩니다)

 

Q. 임신 중단 후 다시 아이를 임신해서 출산할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A. 유산으로 인해 임신/출산이 중단된 경우에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지원기간 내에 다시 임신을 했어도 지원기간이 연장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2번째 출산 시에는 자녀수를 확인하여 지원대상에 포함합니다)

 

 

2) 꾸러미 주문/공급

 

Q.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통합쇼핑몰 회원가입은 어떻게 하나요?

A.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통합쇼핑몰(www.ecoemall.com)에 들어가셔서 개별로 받은 임산부 고유번호 16자리와 성함을 입력하면 검증 후 회원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Q. 임산부가 아닌 사람도 해당 온라인 통합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나요?

A. 임산부에게 지원되는 혜택이기 때문에 임산부 이외 일반인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Q. 지원금액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A. 통합쇼핑몰에 가입하면 48만 원 중 본인부담 20%(9만 6천 원)를 제외한 순수 지원금 38만 4천 원이 적립급 형태로 표시가 됩니다. 주문하실 때마다 주문금액의 80%에 해당하는 적립금이 차감됩니다.

(본인 부담금 20%는 매 주문 시 직접 결제하면 됩니다)

 

Q. 지원대상자 선정된 후 이사 간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A. 지원대상자 선정 확정 후 이사를 간 경우에도 지원을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사한 사실을 자치구 담당자에게 통보해야 하며, 이사 지역에 따라서 추가 배송비는 본인 부담이 됩니다.

 

Q. 공급되는 꾸러미 품목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친환경인증을 받은 유기농산물, 무농약 농산물, 유기축산물, 유기수산물, 유기가공식품, 무농약 원료가공식품으로 구성됩니다. (단, 한우/유정란/돼지고기의 경우는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품 공급도 가능합니다)

 

Q. 주문 내역 및 배송 상황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A. 통합쇼핑몰을 통해서 배송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송은 주문 완료 시점부터 48시간 이내 배송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품 공급 여건에 따라서 배송시간에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Q. 주문한 상품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반품 또는 교환이 가능한가요?

A. 상품의 신선도가 저해되거나 파손되어 상품이 배송되었을 경우에는 해당 공급업체 또는 통합쇼핑몰 콜센터(02-2191-6130)에 연락하시면 교환 또는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의사항 및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필요한 서류가 있다면 미리미리 준비하시고 해당되는 날짜에 차질 없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해당 홈페이지(www.ecoemall.com)에 들어가셔서 확인해보시거나 통합쇼핑몰 콜센터 (02-2191-6130)에 연락하셔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해당 사업에 대한 신청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사업 신청방법 정리

2021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 또는 신청일 기준 임산부가 받을 수 있는 지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사업입니다. 지역별로 신청일이 다르며 지정된 임산부 친환

substory500.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