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생활꿀팁

창문형 에어컨 장단점 확실히 알고 구매하세요!

by 보무파파 2022. 6. 30.

에어컨은 크게 스탠드형, 벽걸이형, 천장형 그리고 창문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천장형 또는 스탠드형을 많이 선호하지만 상황과 조건에 따라 창문형을 고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을 사용하려는 장점은 분명히 있지만 단점도 확실히 있는 제품이기에 창문형 에어컨의 장점과 단점을 확실히 참고하시라고 정리해보았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우선 창문형 에어컨의 작동원리를 한 번 보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일반 에어컨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겠지만, 가장 큰 차이점이 실내기와 실외기가 합쳐져있는 일체형 구조라는 점입니다.

 

※ 에어컨 작동원리
- 액체상태의 냉매가 기체로 변할 때 흡수하는 기화열을 이용
- 에어컨은 내부에서 순환하는 냉매가 주변공기로부터 기화열을 흡수하여, 냉매에게 열을 빼앗겨 차가워진 공기를 실내로 공급하는 방식으로 냉방을 하게 됩니다.

※ 기화열?
- 액체가 기체로 변할 때(기화) 외부에서 흡수하는 열, 주변공기인 외부공기를 흡수하게되면 열을 빼앗긴 주변공기의 온도는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창문형 에어컨의 실내기는 창문 안쪽 부분이고, 실외기는 창문 바깥쪽 부분이라고 이해하면 간단합니다. 실내기에서 실내 공기를 흡입하면 냉매가 실내 공기의 열을 빼앗고, 차가워진 공기는 다시 실내로 내보내게 됩니다. 

 

실외기는 실외 공기를 흡입하여 실내 공기에서 빼앗은 열을 실외 공기에 주고 뜨거워진 공기를 다시 바깥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간단히 창문형 에어컨이 어떤식이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조금 이해가 됐다면,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장단점

장점

1. 설치환경의 제약이 적음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에는 실외기와 연결할 냉매 호스를 연결하기 위해 벽에 구멍을 뚫는다던지 하는 시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창문형 에어컨의 경우에는 창문만 있으면 설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환경을 생각하면 훨씬 부담이 덜합니다. 

 

세로가 긴 샷시의 경우에도 연장 브라캣을 별도로 구매하면 충분히 설치가 가능합니다.

 

2. 설치비용이 들지 않음

창문형 에어컨은 직접 설치도 가능할 정도로 간단해서 구매자가 직접 설치를 한다고 하면 설치비용이 전혀 들어가지 않습니다. 다만 별도의 부자재 비용은 있을 수 있지만, 벽걸이 에어컨을 설치하는 비용과 비교해본다면 적은 비용이라고 생각됩니다.

 

 

 

 

 

 

단점

1. 소음이 큰 편이다

창문형 에어컨의 대표적인 단점은 소음을 들 수 있습니다. 소음 측정을 해보면, 주방후드의 경우가 63dB입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이것보단 조금 작은 60dB입니다. 주방 후드의 소리를 아는 분이라면 어느정도일지 가늠이 될 거 같은데요.

 

하지만 이정도 소음 정도면 더운 것보다는 훨씬 낫다는 의견이 많을 정도로 크게 문제가 될 정도의 소음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창문을 어느정도 연 상태에서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창문을 완전히 닫았을 때와 비교하면 외부 소음 또한 비교적 좀 더 들어올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2. 벽걸이 에어컨보다는 낮은 효율

창문형 에어컨은 대부분 정속형 방식입니다. 전기 효율은 4~5등급으로 정속형 벽걸이 에어컨과 냉방효율이 비슷합니다. 하지만 각각의 냉방면적이 벽걸이 에어컨보다는 작은 4~6평형이기 때문에 냉방 효율이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가로형 창문형 에어컨은 설치가 까다로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세로형은 직접 설치하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습니다. 하지만 가로형 창문형 에어컨을 사용하는 경우 창문 틈새를 막기 위해 목재판, 박스, 단열재 등으로 직접 막아야하기 떄문에 설치가 훨씬 어렵습니다.

 

4. 환경에 다라 환기에 제한 발생

창문크기가 충분하지 않은데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하게 되면, 창문을 열고 닫는데에 큰 제한이 생겨, 환기를 하거나 햇빛이 덜 들어올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이 필요한 경우

1. 실외기 설치가 어려운 경우

조건상 실외기 설치가 어려운 경우에는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환경적으로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하지 못할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구입 전 설치가능 여부를 확실히 확인해야 합니다.

 

2. 잦은 이사로 이전 설치비에 부담이 들 경우

벽걸이 에어컨의 이전 설치비는 약 10~20만원 수준입니다. 이는 이사를 자주하게 되면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닌데요. 이런 경우에도 설치비용이 들지 않는 창문형 에어컨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3. 에어컨 설치 일정에 맞출 수 없을 경우

이미 더워진 상황에서 에어컨을 구매하려고 하면 수요가 폭발적인 상태로 설치기사의 일정이 밀리고 밀려, 길게는 한달 넘게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제품이 오기만 하면 직접 설치를 할 수 있는 창문형 에어컨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위 경우에 부합한다면 창문형 에어컨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장점과 단점을 잘 이해하고 현명한 소비 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과 함께하면 더욱 시원한 쿨매트를 알아보려면?>

지금 읽어보기

 

<여름철에 필수인 손선풍기 인기 순위는?>

지금 확인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