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자동차

자동차세 절약 방법 연납제도 금액 확인 및 신청 방법

by 보무파파 2022. 1. 8.

안녕하세요. 전에 자동차 관련 세금에 대해 포스팅 한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매년 납부해야할 자동차 세금은 자동차세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인 자동차세 연납제도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연납제도가 무엇인지 어떻게 신청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잘 읽어보시고 어차피 납부해야할 세금, 할인 받으면서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세 연납제도

자동차세 연납제도

원래 자동차세는 1년에 2번(6월, 12월) 납부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 번에 납부도 가능하면서 할인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자동차세는 고지서를 받은 후에 납부하는 시스템으로 되어있는데, 연납을 하는 경우는 1, 3, 6, 9월에 본인이 직접 신고한 후에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할인율은 납부시기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달라집니다.

납부시기 할인율
1월 16~31일까지 9.15%
3월 16~31일까지 7.5%
6월 16~30일까지 5%
9월 16~30일까지 2.5%

 

위 표와 같이 할인을 가장 크게 받기 위한 방법은 1월 16일에서 31일까지 그 사이에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어차피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라면 최대한 할인받고 납부하는 방법이 제일 좋겠네요.

자동차세 연납제도자동차세 연납제도자동차세 연납제도

자동차세 연납 방법

자동차세 연납 방법으로는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오프라인 납부 - 시/군/구청 세무과, 세정과, 지방 소득세과에 직접 방문해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2) 모바일(앱) 으로 신청 - 서울지역은 서울시 세금납부 앱인 "STAX"를 설치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 서울 외 지역은 "위택스" 앱을 설치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3) PC로 신청 - 서울지역은 서울시 인터넷 세금납부 시스템인 "ETAX"에 들어가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서울 외 지역은 "위택스"를 검색해서 해당 사이트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제도자동차세 연납제도자동차세 연납제도

자동차세 연납제도 Q&A

Q. 연납 후에 다른 지역으로 이사한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A. 자동차세를 납부한 후에 다른 지역으로 이사하게 되는 경우에는 이미 납부를 했기 때문에 새로 이사한 곳에서는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차세 연납제도자동차세 연납제도자동차세 연납제도

Q. 연납 신청 후 까먹고 못 냈을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A. 1월에 신청하고 까먹고 납부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3월이나 6월 등 다음 분기에 납부가능합니다. 대신, 위 표에 있는 내용대로 할인율은 줄어들게 됩니다. 또는 연납이 아닌 기존 납부 방식으로 6월과 12월에 두 번에 나눠서 납부하면 됩니다.

 

 

Q. 연납 후에 차량을 판매하면 어떻게 되나요?

A. 차량 명의가 바뀌는 날짜를 기준으로 남은 기간만큼 일할 계산하여 환불받거나, 또는 매수인에게 그대로 양도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제도자동차세 연납제도

자동차세 더 아끼는 방법

자동차세를 더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3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신세계 상품권으로 자동차세 납부하는 방법

 

 신세계 상품권을 중고플랫폼 또는 온라인 티켓 판매하는 곳에서 5~10% 저렴하게 구입합니다.

그런 다음 상품권을 SSG 페이 앱에서 포인트로 전환한 다음, 세금 납부할 때 '포인트 납부하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2) 세금 결제 관련해서 실적 인정되는 카드 사용하는 방법

 

 보통 자동차세를 카드로 결제하면 실적 인정이 안 되는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몇몇 카드중에는 세금 납부한 부분 까지도 실적으로 인정되기에 카드 실적으로 인한 혜택까지 누릴 수 있는데요. 

자동차세 연납제도자동차세 연납제도

우선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카드가 실적이 인정되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찾아보면 되는데요. 

아래 문구가 적혀있다면 실적인정이 안되는 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용실적 산정 시 제외되는 이용금액: 아파트 관리비, 다른 카드 매출, 단기카드매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국세/지방세, 연회비, 이자, 각종 수수료"

 

위 문구에서 국세/지방세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세금도 실적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제도

3) 승용차 요일제 신청하는 방법

 

 승용차 요일제는 일주일 중에 쉬는날 하루를 정해서 정한 요일은 차를 운행하지 않는 제도인데요. 승용차 요일제를 신청하게 되면 지역에 따라 5~10%까지 추가로 자동차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지역 주민센터나 지자체 홈페이지에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역 할인율
부산 10%
대전 10%
인천 5%
울산 5%
서울 승용차 요일제는 폐지되고, 마일리지 제도로 바뀌어 적립된 마일리지로 자동차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연납제도 등을 이용한 자동차세 아끼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이왕 납부해야 하는 세금 빨리 납부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감면 받아서 슬기롭게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도움이 될만한 다른 글도 남겨놓으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관련 세금 정리(자동차세, 취득세, 개별소비세 등)

 

자동차 관련 세금 정리(자동차세, 취득세, 개별소비세 등)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여러 세금들 중에서도 대부분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실만한 자동차 관련 세금을 정리해 보려 합니다. 자동차를 보유하고 계신분들은 이미 숙지하고 계실

substory500.com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어떻게 달라지나?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어떻게 달라지나?

안녕하세요. 전에 전기차에 대해 포스팅을 할 때는 주행거리, 연비 기준 현재 TOP3 차량이 어떤 전기차인지 정리해보았는데요. 전기차가 처음에 나왔을 때는 단점이 더 잘 보이고 불안한 의견이

substory500.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