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지원사업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받을 수 있는 방법 알려드려요 (최대 50만원)

by 보무파파 2022. 5. 18.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제도는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분들에게 치료비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반려동물의 치료비는 적은 금액이 아니라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최대 5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반려동물 의료비' 어떻게 신청하는지, 어떤 조건이 필요한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제도란?

이 제도는 나라에서 주관하는 것이 아닌 각 지역 지자체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동물복지와 반려동물 병원비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생겨난지 얼마 안 된 제도이다 보니 모든 지자체에서 다 시행하고 있는 지원제도는 아닙니다.

 

현재는 서울, 경기 수도권 일부 지역, 대전 지역에서만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향후 전국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원금액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제도는 반려동물 한 마리당 최대 50만 원까지 지원을 해줍니다. 그리고 한 가구에 2마리까지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한 가구에 2마리 이상 키우고 있다고 한 다면 최대 100만 원까지도 지원을 받을 수 있겠네요.

 

지원금액은 두 가지 항목으로 나뉘어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 필수 진료 : 생명에 꼭 필요한 필수 진료는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이 됩니다. 참고로 여기에는 자기 부담금 1만 원, 지자체 지원금 19만 원, 병원의 재능기부 10만 원이 포함되어 있는 금액입니다. 
  • 선택진료 : 중성화 수술이나 피부 질환치료 등 필수적인 부분이 아닌 선택적인 성격을 지닌 진료는 최대 2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지원 제외 사항 : 선택진료에서도 모든 진료가 포함되지는 않습니다. 애견 미용 비용이나 비타민 영양제 구매 비용등에 대한 부분은 지원 사항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각 진료마다 상한액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금액을 넘었을 경우에는 자비로 부담을 해야 합니다. 또한 불필요한 과잉진료를 막기 위해서 최소 5천 원의 진찰료는 보호자 부담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신청

신청조건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제도 혜택을 보기 위해서는 소득 조건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자체에서는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지원 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소득 기준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구 중위 소득 (2022년 기준)
1인 1,944,812원
2인 3,260,085원
3인 4,194,701원
4인 5,121,080원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우리 동네 동물병원 동물 의료지원 신청서(동의서)'를 다운로드한 다음 본인 거주지 시/구청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거나 우편이나 팩스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신청하기 전에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지원을 하고 있는지 여부는 미리 확인한 다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이미지
썸네일 이미지

 

 

댓글